코로나 19가 발생한지 1년 6개월이 흘렀다. 이로 인해 우리의 평범했던 일상들이 바뀌기 시작했다. 초중고, 대학생들뿐만아니라 어린아이들도 학원, 학교를 가지 못하고 학교에서 해야하는 공부들을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되면서 집에서 컴퓨터로 공부를 하게 되었다. 이 뿐만 아니라 직장부분의 경우도 그렇듯이 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구한다던지, 취준생들이 취업준비로 인
꿈이 유치원 교사 이다 본 아이들을 가르치는데 있어 무엇을 배우는지 궁굼하여 교육학을 신청하게 되었다. 수업을 드디전에는 단지 교육은 학교에서 단순히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하지만 수업을 들어보니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휘하며 적응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가 배운 교육심리에서는 내가 가장 인상 깊게 들었던 부분은 자아 정체감 자아
토큰제도란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더욱 열정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해주는 제도이다.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칭찬을 해주고 또한 규칙을 잘 지키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기에 토큰 제도가 학생들의 바람직한 행동을 높이는 최적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타임아웃이란 잘못된 행동을 하는 학생을 다른 장소에 격리 시키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한 아이와 다
창의성 증진을 위한 방법 중 첫번 째 , 수업중 자유롭게 행동 할 수 있고,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선생님께서 진행 되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두번째 선생님의 강의수업이 아닌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수업 할 수 있는 모둠 수업, 토론 수업이 활동 중심 수업으로 하게 된다면 선생님이 내주신 주제에 있어 다양하게 창의적으로 학생들이 생각해 볼 수 있
많은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피곤해서 잔다고 이야기 한다.이 학생들은 단지 수업이 재미가 없어서, 수능 과목에서 시험을 치지 않기 때문에,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라고 많이 이야기한다.선생님들은 항상 매 시간 매 수업 학생들을 깨우려고 수없는 노력을 하시지만 선생님들께서도 자기 수업에서 무엇이 잘못되었고, 무엇이 지루했는지 연구하신다.이러한 일이 반복되기에 학습
메타인지 학습전략은 객관적으로 나 자신의 상태 또는 자신의 생각에 대해 판단하는 능력이다.정확히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판단하고, 학교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다시 복습을 할 때 스스로 알고 있는지 셀프 테스트를 하며 그것들을 생각하고 기억해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부보다 자기 자신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자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성에 대하여 알아보기청소년기는 자신에 대한 새로운 탐색기로써 자신 마음속의 자아를 찾아 자아정체성을 형성하고 만들어 가는 시기이다. 청소년기시기에 들어서면서 자신의 문제 및 많은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청소년들은 나는 누구인지? 왜 존재하는지 앞으로 무엇을 하고 살아가야 하는지 직면하게 되면서 한번쯤은 자아정체성
PBL(project based learning) 정의: 학생들은 교사에게 일방적으로 가르침을 받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경험을 통해 배움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그저 지식을 외우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간의 상호작용을 하며 능동적으로 배움으로써 배우는 내용에 더욱 흥미를 느낄 수 있게 된다. PBL에서 교육의 주체가 되는 학생은 실제적이고 복잡한 질문,
하브루타 교육법을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활용방안교사가 학생들에게 정답을 바로 말해주는 것보다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정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하브루타 교육법 중 한 가지 방법일 것이다.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교사도 학생에게 끊임없이 질문하고 질문을 받은 사람이 스스로 다양한 사고를 하면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교사는 정해
9월 신학기제는 초중고부터 대학까지 이는 9월부터 새 학년 새 학기를 시작하는 것이다. 미국 유럽은 물론이고 중국까지 전 세계 기준으로 자리 잡는 경향이 있다 . 9월 신학기제의 장점은 현재 상황의 문제점으로 인해 9월 신학기제 도입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다른 나라들은 9월 신학기제를 채택하다 보니 한국인이 유학을 가거나 외국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중국 전역과 전 세계로 확산되어,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 감염질환이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는 감염자의 비말(침방울)이 호흡기나 눈·코·입의 점막으로 침투될 때 전염된다. 감염되면 약 2~14일(추정)의 잠복기를 거친 뒤 발열(37.5도) 및 기침이나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 폐렴이
cctv의무화 페지 찬반에 찬성과 반대 두 의견을 이야기 해보려 한다.먼저 반대는 cctv가 설치되어 있으면 학부모가 안심 할 수 있고 cctv가 안전장치 역할을 하여 유치원에 대한 신뢰도 높일수도 있다. 또한 아동 학대와 안전사고를 예방 할 수 있다. 아이들을 위협하는 학대와 사고는 발생하고 난 후에는 되돌릴수 없기때문이다. 아동학대 예방 차원에서 cct
12월 21일 문현고등학교에 국민대학교 재학중이신 학생들이 오셔서 수업을 해주셨다.나는 나와 제일 관련된 교육과 수업을 듣게 되었다.'내가 설계하는 평생 교육' 을 주제로 체험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홈스쿨링이라는 키워드를 선정하여 한 아이의 부모가 되어 생계를 책임지며 아이의 인생을 어떻게 책임질 것인가 고민해 보는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이를
나의 꿈은 유치원 선생님이다.그래서 나는 유치원 선생님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이 꿈은 중학교 때부터있었다. 단지 아이들이 좋아서 유치원 선생님이 되어야지 생각했다.하지만 내가 제일 잘하는 일인거 같고 제일 좋아하는 일인거같아 이제는 이것이 직업으로 삶고 싶어졌다. 이 꿈을 실현하기 위해 나는 유치원 봉사도 방학때 정기적으로 했다.또한 동아리를 만들어
동아리 활동 떄문에 교육문화를 조사하게 되었는데 나는 네덜란드를 골라 조사 하게 되었다.네덜란드는 네 살 때 초등학교에 입학해 유아 2년, 초등 6년을 합해 8년간 초등교육을 받는다.유아교육을 받고 있는 아이들에겐 글자공부를 가르치지 않는다. 유아기에 글자를 배우면 아이가 책을 읽거나 사물을 볼 때 글자 그대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상상력이나 창의력이 떨어지기
찬성: 개성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예쁘게 보이고 싶은 것은 삶의 기본적 욕구임 특히 10대 청소년은 외모에 민감하기때문에 자신의 콤플렉스를 감추고자 하는데 청소년기 때문에, 나이가 어려서 화장을 금기하기 보다는 어른과 동등하게 청소년의 화장도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느 수단임을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화장은 자신을 가꾸는 일종의 행위임, 자기 자신을 꾸미고
세번째 소인수 수업은 발달 심리학 이었다.이번수업은 내 꿈에 관련된 이야기라 조금 더 집중해서 듣게 되었다.발달 심리학의 종류는 피아제 인지 발달 단계, 보울비 애착형성 단계, 애인즈워스 애착유형 ,콜버그의 도덕발달 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가 있다.여러가지 종류중 나는 에릭스 심리사회적 단계를 설명해보려고 한다.유아기에는 심리사회적 위기는 신뢰
나는 꿈이랑 조금이라도 연관되는 심라학 소인수 수업을 신청해 듣게 되었다.첫수업은 다소 조용하기도 했고 그런의미해 자기소개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고, 심리학을 본격적으로 배우기 전에 심리학의 역사를 배우게 되었다.본격적인 수업은 두번째 수업이었다. 이번수업에는 심리학 연구방법론을 배웠다.언구방법론 안에는 크게 연역법, 귀납법이있었다. 처음에 이 이름들을 들
우리조는 sns, 인터넷의 폐해에 조사했다. 마약, sns, 인터넷 등 인한 잘못된 정보, 핸드폰 중독을 조사하였다. 첫 번째는 마약이다. 마약거래는 면대면으로 이뤄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현재에는 유통망이 발달하며 과거방식에서 벗어난 sns로 거래가 되거나, 광고가 되고 있다고 한다. 현재 sns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마약에 접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한
꿈과 관련된 유아 교육과 대학생 멘토링이 있어 신청하게 었다. 유아교육과에 다니고 계신 선생님과 1,2학년 학생들이 7/22일 첫 수업을 듣게 되었다.선생님께서는 매시간 매수업마다 피피티 자료를 준비해 오셨다. 처음에는 유아교육학과가 무엇인지 전공과목, 교직과목,교양과목이 어떤것인지 알려주셨다. 학생들은 그것들을 귀 기울어 듣게 되었고 나도 관심이있고 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