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4년 총선을 앞두고 불법대선자금 유입 의혹을 받으면서 여의도에서 영등포로 당사를 옮겼던 것을 1일 오전 10시 여의도로 중앙당사(대산빌딩)를 옮기고 입주식과 함께 노란색이었던 당 상징색을 파란색으로 변경했다.

 

 

김한길 대표는 인사말에서 "누구든 대한민국과 민주주의 가치를 훼손하면서 도전한다면 언제 어디서든 결연하게 맞서 싸울 것"이라고 강조하고 "민주당은 나라의 헌정질서를 파괴하는 모든 세력과 싸우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대선개입 의혹을 '국기문란사건'으로, 최근 불거진 통합진보당 인사들의 '내란음모사건'을 또 하나의 국기문란사건으로 규정한 김 대표는 "상대가 국정원이든, 종북세력이든 두려워하지 않고 맞설 것이며, 대한민국과 민주주의를 반드시 지키겠다"는 비장한 각오를 밝혔다.  

 

 

김 대표는 또, 현 상황을 '비상시국'으로 진단하고 "지난 대선 전후 벌어진 국기문란사건으로 헌정질서가 파괴되고 민주주의가 무너졌으며, 최근에는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세력의 실체에 대해 국민이 놀라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내란음모사건이 사실이라면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충격적 사건이지만 그렇다고 국정원이 대선에 개입하고 경찰이 은폐한 죄가 털끝만큼 가려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국정원과 경찰 간부들이 대선후보 캠프 간부들과 긴밀한 관계였다는 의혹이 사라지는 건 아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끝으로 "민주당은 헌법을 준수하며 민주주의를 지키는 모든 세력과 함께 변함없이 동행할 것"이라며 "앞으로 합리적인 진보세력과도 경쟁적 동지 관계를 이어갈 수 있다는 생각은 민주당의 기본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박기춘 사무총장은 "당사 이전을 통해 예산을 절감하고 정책지원 예산 여력이 5억4천만 원으로 늘어나는 등 의정활동 지원도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게 됐으며, 새 당사에는 당 총무와 조직 관련 부서를 비롯해 감사, 민원, 법률, 국민참여 등 부서가 입주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새 중앙당사는 127평 규모로 영등포 당사의 1/10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지만 '정당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민주당 혁신방안'에 따라 중앙당 축소이전을 통해 기득권을 내려놓음으로써 국민의 신뢰를 받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회/정차모 기자]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