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과 함께하는 우리의 노력

부산 해운대구 지역에 거주하는 다문화 가정을 위한 경주역사 탐방과 즐거운 나들이가 있었다.

온 가족이 한마음으로 삼각달리기를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경주보문단지 내 ⓒ 홍유라
온 가족이 한마음으로 삼각달리기를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경주보문단지 내 ⓒ 홍유라

다문화 가족들에게 해운대 지역의 한 청년회가 경주역사탐방을 주최하였다.고향을 떠나온 외로움과 낯선 한국의 문화에 적응해야 하는 가족들에게 한국의 역사를 보여주고 지역주민과 소통할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것이다.

경주에서 신라의 역사를 소개하고, 함께 전통 놀이도 하면서 즐거운 하루를 보냈다. 다문화 가정의 가족들과 한걸음 가까워진 마음으로 돌아오면서,정기적인 문화행사를 계획하고 있다고 하였다.

최근들어 국제결혼의 증가와 이주근로자들의 증가로  다문화 가정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언어와 생활방식의 차이, 외국인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으로 많은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의 차이를 인정하고 나와 다른 문화와 가치를 존중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우리와 틀리다고 인식하는것이 아니라 다르다고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는 것이다.

학교와 시민사회에서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지닌 시민들을 우리사회의 동등한 구성원으로 존중하는 교육을 강화 해야할것이다.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은 한국의 미래를 함께 이끌어갈 우리사회의 일원이므로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갖도록 해야한다.

단일 민족 의식이 강한 우리사회에서는 외국인 근로자나 결혼이민자를 이웃보다는 이방인으로 더 많이 대하는 것이 현실이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외국인들을 우리사회의 동등한 구성원으로 인정하고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