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문제점

 다이어트의 근본적인 목적은 비만 및 비만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고혈압, 뇌졸중과 같은 합병증을 예방하고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 마른 몸매가 미의 기준이 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

 [자료3]
 [자료3]
     
 
[자료 3]의 표 Ⅳ-2를 보면 다이어트가 자신에게 필요하다고 생각 하냐는 질문에 “예”라고 답변한 사람들 중 30세 이하 표준 체형 여성의 비율이 가장 높다.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정상 체중임에도 불구하고 더욱 날씬한 몸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성인들뿐만 아니라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해야 하는 청소년층까지도 체중 감량을 위해 밥을 굶고 다이어트 약을 먹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비만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적당한 강도의 다이어트는 꼭 필요하지만, 성장기 청소년층까지 퍼진 다이어트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나 그릇된 방법은 여러 가지 문제를 낳고 있다.

 먼저, 잘못된 다이어트의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첫 번째로, 잘못된 방법의 다이어트는 개인의 신체적 건강에 좋지 않다.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이어트의 효과가 빨리 나타나길 기대한다. 그래서 스스로의 노력이 아닌 의학의 힘을 빌려서 단기간에 체중 감량을 하기도 한다.

  [자료 5]의 Table15
  [자료 5]의 Table15
[자료 5]의 Table15.를 보면 상업적 다이어트를 시행한 사람들이 다이어트식품이나 약품을 섭취하는 방법 혹은 단식원을 이용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의 다이어트는 영양 결핍과 같은 건강상의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자료 5]에 따르면 이러한 방법으로 체중 감량에 성공한 경우가 60.4%로 실패한 경우보다는 높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의 절반 이상이 다이어트 성공 후 요요현상으로 인해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갔다고 한다. 요요현상은 잘못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했을 때 처음에는 체중이 줄어드는 것처럼 보이지만 나중에는 원래 몸무게로 돌아오거나 오히려 체중이 더 증가하는 현상인데, 이렇게 체중의 변동이 짧은 기간 동안 심하게 일어나면 면역체계가 약해져 질병의 위험이 증가한다고 한다. 이처럼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상업적 다이어트는 사람들의 신체적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두 번째로, 무리한 다이어트는 사람들의 정신적 건강에도 심각한 문제를 야기한다.

     
 
[자료 3]의 표 Ⅳ-2를 더 자세히 살펴보면, 전체 응답자의 83.4%가 다이어트가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저체중 집단의 43.8%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을 통해 40세 이하의 표준 체형 여성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체중과 상관없이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사람들은 이 부담감 때문에, 또 자신이 뚱뚱해 보일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 때문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또한 다이어트를 실패한 경우에도 자기 스스로 자신의 식욕과 운동량을 조절하지 못했다는 생각 때문에 자존감과 자기 만족도가 떨어지게 된다. 요요현상으로 인한 정신적 문제도 심각하다. 다이어트 때문에 굶거나 시술을 받으면서 힘들게 체중 감량에 성공했는데 요요현상 때문에 원래 체중으로 돌아오게 된다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다. [자료 2]를 보면 요요현상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정신적으로 큰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다이어트에는 많은 비용이 든다. 간단하게 밖에서 운동을 하고 식사량을 조절해서 하는 올바른 다이어트는 많은 돈이 들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사람들이 빠른 체중 감량효과를 보기 위해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다이어트 식품이나 운동기구를 구매한다는 것이다. 먼저, 다이어트 식품을 보자. 사람들은 대부분 TV나 잡지의 광고를 보고 다이어트 식품을 구매한다. 하지만 다이어트 식품 판매자들은 사람들이 체중 감량을 간절히 바라는 것을 악용하여 효능에 대비하여 훨씬 비싼 가격에 다이어트 식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간단한 운동기구라고 하더라도 몇 십에서 몇 백만 원까지 가격이 비싼 경우가 허다하다. 많은 사람들은 다이어트를 위해 시술을 받기도 하는데 이것도 지방 분해 주사 한 번에 몇 십 만원씩 하는 등 가격이 매우 비싸다. 이처럼 사람들은 잘못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면서 돈을 많이 낭비하게 된다.

 그렇다면 이런 잘못된 다이어트를 야기하는 원인과 그 해결 방안은 무엇일까?

 먼저, 우리 사회에 만연한 외모지상주의가 첫 번째 원인이다. 뚱뚱한 사람들을 무시하고, 몸매가 마른 사람들만을 좋게 평가하는 경우가 정말 많다. 한 가지 예로, 뚱뚱한 몸매가 고민이 되어 한 TV프로그램에 나온 신 모 씨를 들 수 있다. 신 모 씨는 뚱뚱한 외모 때문에 매번 회사 면접에서 떨어졌다고 한다. 그녀는 회사 면접관에게 떨어진 이유를 물어보자 뚱뚱한 몸매 때문이라는 답변을 들었다고 한다. 이렇게 여러 번 회사 면접에 떨어지고 나서 그녀는 대인 기피증, 우울증 등 심각한 정신적 피해를 받았다. 신 모 씨의 예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많은 사람들은 ‘외모’를 한 개인을 평가하는 척도로 사용하는 실수를 범하고 있다.

 두 번째로, TV나 잡지의 잘못된 다이어트 광고도 또 다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다이어트 광고는 상업성을 가지고 마른 여성이 매력적이라는 인식을 남겨 광고를 본 사람이 이를 수용함으로써 자신의 이상적인 이미지를 마른 몸매에 맞추어 다이어트를 시행하게 만든다.

     
 
     
 
  [자료 5]의 Table15
  [자료 5]의 Table15
또한 [자료 5]의 Table8.에 따르면 광고를 통해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보아 다이어트 광고가 사람들의 인식형성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료4]에서도 마른 몸매를 강조하는 잡지를 보여준 집단에서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다이어트 시도 경향이 높게 나타났음을 실험적으로 증명하였다.

  이러한 원인들을 따져 보았을 때 잘못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최선의 해결 방안은 사람들의 인식 개선이라고 생각한다. 먼저, 학생들이 자라서 우리 사회의 구성원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학교에서부터 건강한 생활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외모가 사람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또한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몸매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심어주는 TV나 잡지의 다이어트 광고에 대해서도 정확한 규정을 만들어 규제를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해결방안을 통해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게 된다면 다른 사람을 평가할 때 외모에 치중하지 않는 사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람들은 마른 몸매를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감을 덜 수 있게 될 것이고, 자신 나름의 개성을 만들면서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