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시 올바른 대처방법

 

영화'대지진' (2010 중국)
영화'대지진' (2010 중국)
2015년 4월 25일 15시 11분경 네팔 카트만두 부근에서 규모 7.8 강진이 발생했다.
이 지진으로 인해 네팔, 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등지에서 2천 30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였고
현재까지 1천 800여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지진이란 땅속의 힘으로 땅이 움직이고 갈라지는 것을 말한다.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지구 위의 땅은 여러개의 판으로 나뉘어져있다. 이 판들은 땅 속의 힘에 의해 조금씩 움직이는데 이들이 서로 부딪치거나 어긋날 경우 아주 큰 지진이 발생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지진은 중국 쓰촨성대지진, 아이티 대지진, 일본 대지진 등이 있다.

우리나라도  지진의 영향에서 안전하지 않다. 올해 4월에만 네차례정도 지진이 관측되었고 연 평균 44회 정도로 지진이 발생하고 있다.

지진 발생시 대처방법은 무엇들이 있을까?
집 안에 있을 때 지진이 발생한다면 먼저 튼튼한 탁자 밑으로 들어가 쿠션 등으로 머리를 보호한다. 또한 화재에 대비해 가스를 잠그고 전기 전원을 모두 끈다. 물을 구할 수 있는 화장실로 대피하는 것도 좋다. 단, 밖으로 나가지 않아야 한다.  밖으로 나갈시 더욱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외에서 지진이 발생한다면 먼저 머리를 감싼다. 또한 건물이나 담장 근처로 피할시 무너질 수 있으므로 최대한 멀리 떨어지는 것이 좋다.

지진 대피시 혼란스럽기 때문에 TV나 라디오에서 발표하는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정보에 따라 침착하게 행동하여야 한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