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내가 이제껏 살아오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5가지에 대해 말해보면 돈, 친구, 자부심, 신뢰, 사랑 이렇게 대표적으로 5가지 정도를 들 수 있다. 돈은 돈이라는 이 한 단어만 보면 부정적인 느낌이 많이 들 수 있지만, 돈이야말로 내 현실적인 생활을 가능하게 해주고 나아가 문화생활을 즐기게 해주며 주변사람들과 관계를 맺게 해주는 기본적인 것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돈이 많으면 좋겠지만 내 생활에 지장이 없을 정도를 가지는 정도, 그리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내 생활에 행복을 줄 수 있는 정도만 있으면 될 것 같구나. 그리고 진정한 친구는 내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배우자만큼 이나 나에게 영향을 줄 수 있고 서로 정신적으로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다음으로 자부심은 내가 어떤 일을 할 때 내적에서 내 힘이 되어주는 원동력과 여유라고 말하고 싶구나 자기 자신에 대한 자부심이 없는 사람만큼 안타까운 사람은 없다고 생각한다. 또한 나는 자부심과 자존심은 다르다고 생각한다. 자부심이 있는 사람은 좀 더 넓은 마음으로 상황과 다른 사람들을 수용하는 반면에 자존심이 강한사람은 그러지 못하여 많은 것을 잃는 것을 보아왔기 때문에 자존심이 아닌 자부심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구나. 다음은 신뢰로 사람 사는데 중요하다면 가장 중요하다 할 수도 있는 관계에 있어서 신뢰는 가장 중요한 것이고 밑바탕에 있는 근본적인 것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 할 수 있겠구나, 그리고 사랑이다. 사랑하는 마음이야말로 사람을 사람답게 만들어주고 어렵고 힘든 상황에도 극복하려는 의지를 갖게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인생에서 중요한 5가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구나.
그리고 내가 이제껏 살아오면서 가진 가치관을 말하자면 “뒤를 돌아 봤을 때 후회스러운 삶을 살지 말자”라는 가치관을 바탕으로 무엇이든 시도를 통해 배우고자 하는 자세로 삶을 살아왔다. 그래서 제 자신에게 후회가 남아 부끄럽지 않기 위해 만들어진 내 습성은 중 가장 큰 것이 있다면 내가 말한 것에 대하여 꼭 지키려하는 즉, 약속에 대한 철저함이다. 이러한 약속에 대한 철저함은 사람들 관계에 있어 신뢰로 이어 지더구나 신뢰를 한번 더 강조해서 말하는 것만큼 내가 살아온 삶에 있어서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고 나는 말 할 수 있다. 친구관계에도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하고, 부모 자식 간에는 물론일뿐더러 사랑 또한 신뢰 없는 사랑은 껍데기만 번지르르 하기 때문에 모든 것은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 그러므로 후손들아 너희들이 너의 인생에서 앞으로 무엇을 느끼고 깨닫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신뢰만큼은 꼭 중요시 여기도록 했으면 하는 바램 이다.
그리고 사회에 대해서 나는 하고자하는 말이 있다면 할 수 없는 것에 대해 하겠다는 거품 가득한 표현들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물론 남들에게 그런 표현을 해놓으면 책임감 때문에 지키려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그것을 악용하는 사람들이 많아 용두사미 꼴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그런 사회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내 재산은 내 아들과 딸에게 똑같이 아들 딸 통장명의로 사전에 꾸준히 너희에게 주어서 증여를 하는 것으로 하겠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