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문제 예방 및 해결하기

KBS 2TV 주말연속극 가족끼리왜이래
KBS 2TV 주말연속극 가족끼리왜이래
 요즈음 사회가 급변함에 따라 다양한 사회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문제의 원인은 가족문제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따라서 가족문제의 해결은 곧 사회문제의 해결로 직결될 수 있다. 국가와 기업, 민간단체, 그리고 개인과 가족은 가족복지의 주체가 되어 가족의 욕구를 자력으로 충족할 수 있도록 그 잠재력을 개발시켜 주고, 가족문제를 예방 및 해결해야한다.

 또한 가족의 건강성에 초점을 두고 이러한 건강요인을 파악하여 가족원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 성장과 변화를 유도해야한다. 이러한 관점은 건강성이라는 긍정적 측면을 확대시킴으로써 가족의 부정적 측면을 줄일 수 있으며, 가족문제나 가족의 병리적인 면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건강가족의 공통된 요소로는 가족의 응집성, 융통성, 의사소통을 들 수 있다.

 건강가족에 대한 대표적 연구는 Stinnet (Stinnet & DeFrain, 1985, 2002; DeFrain, 1999, 미국 전역의 21,000가족들에 대한 조사 연구와 세계 27개국의 연구, 유영주 외, 2004 재인용)에 의하여 수행되었는데 그의 중요한 연구내용은 "배려와 헌신, 감사와 애정, 긍정적 의사소통, 즐거운 시간의 공유, 정신적 안녕, 스트레스와 위기 대처능력."이다.

 우리도 건강한 가족을 만들기 위해 가족끼리 서로 배려, 헌신하고 감사와 애정을 표하며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나누고 즐거운 시간을 공유하면 어떨까하는 것이 필자가 이 기사를 쓰는 목적이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