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최근 3년간 어린이 교통사고 분석…534곳 개선추진

어린이 보행 중 교통사고는 목요일과 금요일 오후 4시~6시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어린이 보행 교통사고의 91%가량이 보호구역 밖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은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와 공동으로 최근 3년간(2013~2015년) 발생한 12세 이하 어린이의 보행 중 교통사고를 분석했다.

보행 중 어린이 교통사고 실태 분석에 따르면, 12세 이하 어린이의 보행 중 교통사고는 최근 3년간 1만4,401건이 발생해 124인이 숨지고 1만4,638인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조사됐다.

교통사고로 인한 어린이 사상자 1만4,762인 중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 발생한 사상자는 1,327인(9%)이고 나머지 1만3,435인(91%)은 동네 이면도로, 교차로 주변, 아파트 등 생활 주변에서 발생하고 있어 별도의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학년별 사고비율은 취학 전 아동이 사망자의 52.4%(65인), 부상자의 25.9%(3,794인)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이 전체 사망자의 34.7%(43인), 부상자의 41.6%(6,083인)인 것으로 드러나는 등 연령대가 낮을수록 사고 노출 위험이 높았다.

요일별로는 사망 사고의 경우 목요일에 20.2%(25인), 부상 사고의 경우 금요일에 16.7%(2,450인)이 발생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시간대로는 사망 사고의 경우 오후 4시~6시에 30.6%(38인)가, 부상 사고의 경우 27.3%(3,992인)가 발생해 가장 많았다. 또 오후 2시~8시에 사망 사고의 61.3%(76인), 부상 사고의 66.8%(9,776인)가 발생하는 등 초등학교 정규 수업이 끝나고 귀가하거나 학원 수업을 위해 이동하는 시간대가 가장 위험한 것으로 분석됐다.

가해 운전자의 위반 법규별로는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이 사망 사고의 64.5%(80인), 부상 사고의 60.8%(8,897인)를 차지했고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이 사망사고의 18.5%(23인), 부상사고의 21.6%(3,156인)로 뒤를 이었다.

어린이 보행자에 대한 시인성 개선 등 ‘대책 마련’

도로교통공단과 국민권익위는 사고발생지점에 대한 정밀분석을 통해 개선대책을 마련하고, 개선대안을 공유함으로써 해당 기관별로 개선책을 적극 시행해 줄 것을 권고한다.

도로교통공단과 국민권익위가 마련한 개선 지점은 총 534곳(사망사고 발생지점 64곳과 부상사고 빈발지점 470곳)이다.

사고발생지점 534곳을 분석한 결과 ▲ 어린이 보행자에 대한 시인성 개선 필요(31%) ▲ 자동차 속도저감시설 필요(17.9%) ▲ 횡단보도 설치 및 횡단시설 시인성 개선 필요(14.0%) ▲ 불법 주정차, 횡단보도나 교차로 주변 노상 주차장 철거, 정류장 이설(12%) ▲ 보행자 무단횡단 우려(9.7%) 등의 문제점이 발견됐다.

이에 도로교통공단은 “위험 노출 방지 대책(보도, 방호울타리, 횡단보도), 보행자 사전파악 대책(반사경, 주정차 금지), 차량 감속 대책(과속방지턱, 제한속도 설정, 과속단속, 유색 포장) 등 1,217개의 시설 개선을 제시하고 가급적 내년까지 사업을 완료하도록 권고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어린이보호구역 밖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만큼 어린이 보호구역이 아니어도 어린이가 많이 다니는 지역은 차량속도를 30㎞/h로 제한하는 생활도로구역(‘30존’) 설치 방안과 중장기적으로 도심의 대로와 이면도로의 제한 속도를 왕복 4차로 이상은 50㎞/h, 4차로 미만은 30㎞/h로 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 단절된 보행 동선 연결방안과 교통안전시설이 미흡한 지점에 대해서는 상시 의견수렴 및 개선 체계 구축 방안을 덧붙였다.

한편 도로교통공단은 이번 조사 결과를 관계 기관과 함께 개선 대책을 마련해 ‘어린이 보행교통사고 개선 대책 보고회’를 1일 오후 포스트타워(서울중앙우체국) 10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경찰청, 지자체, 국토관리사무소 등 도로 안전관리를 담당하는 기관과 국민안전처, 국토교통부 등 정부 부처가 참석해 어린이 교통사고의 문제점을 공유하고 시설개선 추진 등을 통해 어린이 교통사고 희생자를 줄이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도로교통공단은 “어린이 교통안전은 대한민국의 미래인 만큼 도로교통공단과 국민권익위 양기관이 함께 노력하여 어린이 교통 보행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이번 보고회에 큰 의미가 있다. 앞으로도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로 개선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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