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이란?

췌장암이란?
췌장암이란?

췌장암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다른 암에 비해 암 발생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암 전 단계의 병변 역시 뚜렷하지 않다. 췌장암이 발생하기 쉬운 요인에는 45세 이상의 연령, 흡연 경력, 두경부나 폐 및 방광암의 과거력, 오래된 당뇨병, 지방이 많은 음식 섭취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만성 췌장염 및 일부 유전질환에서 췌장암 발생률이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주요 원인으로는1.만성 췌장염의 발생빈도와 췌장암의 발생빈도가 서로 비례하여 증가한다는 점, 췌장암이 잘 발생하는 연령대가 만성 췌장염에 비해 10~20년 후라는 점, 췌장의 국소 특히 두부에서 만성 췌장염과 췌장암이 공존하는 경우가 흔하다는 근거를 들 수 있다.

췌장암 환자 중 약 5~10%는 유전 소인을 가지고 있는데, 췌장암 환자에서 췌장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는 약 7.8% 정도로 일반인에서의 췌장암 발생률 0.6%에 비해 빈도가 높다. 췌장암이 잘 발생한다고 알려진 유전 질환으로는 유전 췌장염, 모세혈관 확장성 운동실조증(ataxia-telangiectasia, AT), 유전성 비용종성 대장암, 폰 히펠-린다우 증후군(Von Hippel-Lindau syndrome) 등이 있다.

2.흡연

췌장암의 발생과 깊은 관련을 가진 발암 물질은 담배다. 흡연을 할 경우에 췌장암의 상대 위험도는 2~5배 증가하게 된다. 췌장암에 있어 담배는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주요한 위험한 환경적요인 이다. 흡연은 이미 췌장암으로 진단받은 환자의 수명에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 췌장암의 3분의 1 가량이 흡연으로 인한 것이며, 흡연자는 비 흡연자에 비하여 췌장암이 발생할 위험이 1.7배 높다.

3.당뇨병

당뇨병은 췌장암의 원인일 수도 있지만, 반대로 췌장암에 의한 이차적인 내분비

기능 장애가 당뇨를 일으키기도 한다. 5년 이상 당뇨를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에 췌장암 발생률이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다. 반대로 췌장암이 당뇨병을 유발한다는 근거로는 췌장암을 진단받기 전 2년 사이에 당뇨병이 흔히 발생하고 췌장암 환자가 수술을 통해 췌장암을 제거한 후 3개월 내 당뇨병이 호전되기도 하는 경우가 있다는 점이 있다. 당뇨병을 장기간 앓고 있거나, 특히 55세 이상에서 최근 갑자기 당뇨병 진단을 받은 경우 췌장암 검사를 권고한다.

간호

암 환자라고 해서 일상생활에 구애를 받을 필요는 없으나 암이라는 질병에 대한 심리적 압박감과, 질병 경과와 치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신체적 불편감 때문에 변화와 어려움을 겪게 되는 수가 있으며, 때로는 심한 불안감과 우울증, 분노를 느끼기도 한다. 수술적 치료 후에는 가능한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면서 희망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