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졸업생들의 행보

  요즘 간호학과가 거의 4년제가 되면서 면허증을 따고 졸업하는 간호학과 학생수는 2배로 넘어 그 수만큼 취직을 하고 병원을 들어가면 간호사수는 넘쳐 남아야 되는게 정상이다. 하지만 그만큼의 수가 어디로 갔는지 의문인 만큼 3년이상을 병원에 남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신입 간호사수는 없다. 왜 그러는 걸까?

  간호학과 4년동안은 그렇게 간호사가 되기위해서 일을 하지만 막상 대학병원에 가서 자신의 평생 직장으로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견디기 어려운것 도 있지만 간호학과를 나온다고 해서 간호사만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간호학과가 나와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여러 다양한 길들을 소개 해보고자 한다. 4년제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국가고시를 합격하면 주로 임상 간호사 즉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접하는 간호사를 일컫는 간호사가 주로 된다. 

간호학과 졸업후 다양한 전망들
간호학과 졸업후 다양한 전망들

 우리나라는 전문 간호사 제도가 있는 전문 간호사 제도란 ? 대한민국의 간호사 제도로서, 전문 간호분야의 전문 교육가정을 통해 특수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 후 법적으로 인정을 받고 상급 실무를 수행하는 간호를 인증하는 제도이다. 전문 간호사의 자격으로 간호사 면허를 소지하고 해당 분야의 간호 실무 3년 이상의 경력자로서 대학원(전문간호사과정)또는 그 수준에 준한 전문 간호사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전문 간호사 자격 시험에 합격한 자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종류로는 13가지가 있는데 

응급전담 간호사의 모습
응급전담 간호사의 모습

1.보건전문 간호사. 2마취전문간호사 3.가정전문간호사 4.정신전문간호사 5.응급전문간호사 6.산업전문간호사 7.노인전문간호사 8.호스피스전문간호사 9.감염관리전문간호사 10.종양전문간호사 11.중환자전문간호사 12.아동전문간호사 13.임상전문간호사 이렇게 있다.

요즘 인기가 있는 마취 전문 간호사는 간호사 면허증을 당연히 취득해야하고, 임상경험 2년 이상이 필요하다. 마취전문간호사 교육기관에서 1년의 교육을 모두 수료하게 되면 수술환자, 통증환자, 회복실 환자를 간호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한다. 

그외 전문 간호사 말고 다른 길도 있다.

항공사에 소속되어, 비행기를 타는 승객들의 안전과, 승무원/기장/직원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간호사 즉 항공 간호사로써 산업 간호사로 분류가 된다. 항공 간호사는 아직까지 한국에 도입된지 얼마 되지 않은 분야라서 발전 가능성도 큰 직업이다. 항공 간호사 지원 자격으로는 간호사 면허증 소지자, 종합병원급 임상경력 1년 이상, 영어능력 우수자 우대 이다. 주요 업무는 승객의 안전, 기내 의료용품 구비/관리, 승무원과 기장의 건강 관리를 책임지는 일을 맡는다.

간호학과 졸업후에 교육에 대한 꿈이 있다면 교육자의 길로도 갈 수 있다.

첫째로 보건 교사이다. 보건 교사의 자격 기준은 간호사 면허를 소진한 자이며 간호학과에서 재학중에 소정의 교직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현재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간호학과의 교직과정 이수자격자를 전체 정원의 10퍼센트로 제한하고 있다. 그후 교직 과정 이수자는 국.공립 학교에 임용이 되려면 교원 임용고시를 거쳐 합격을 해야 한다. 둘째로 대학교수이다. 대학교수가 되려면 학부에서 간호학을 이수한 후, 대학원 과정에서 세부 전공을 선택하여 석사 및 박사과정을 거쳐 간호학자로서의 기본 소양을 갖추어야 한다. 대학교수는 예비 간호사와 대학원생의 교육 및 간호학의 발전을 위한 연구에 전념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조산사또한 간호사 면허를 갖고 있어야만 할 수 있다. 조산사는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의료기관에서 1년간 조산수습과정을 마친 후 조산사 국시에 합격해 보건복지부 장관이 면허를 받은자를 말한다. 조산사는 조산과 임부, 해산부, 산욕부 및 신생아에 대한 보건과 양호지도를 수행하는 일을 맡고 구체적으로는 의사의 감독 하에 산모의 분만과 관련된 치료 및 보호를 담당하고 태아의 분만을 준비하며 태아 및 신생아의 건강관리를 준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가임기 여성의 선호도에 따른 다양한 맞춤형 분만관리 서비스의 수요가 늘어나서 조산사의 전문성이 점점 더 요구가 되어 지고 있다. 또한 조산사는 조산원을 개업하여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근무 환경을 따지면서 편안 공무원의 길을 많이 선택하는 시대에 간호직 공무원또한 인기가 많다. 보건직 공무원은 국가에서 시행되는 임용시험에 응시를 해야만 할 수 있는 직업이다. 보건직 공무원은 크게 보건간호사와 보건진료원 그리고 정부부처 보건직 공무원으로 3가지로 구분된다 첫째로, 보건 간호사는 전국 보건소와 지방자치단체에 근무하는 간호직 또는 보건직 공무원을 말한다. 둘째로 보건 진료원은 농어촌지역에 설치된 보건진료소에서 근무를 하는 간호사이다. 보건진료소란 의사는 배치 되어 있지 않고 계속해서 의사의 배치가 어려울 것같은 의료 취약지역 안에서 보건진료원으로 하여금 의료행위를 할 수 있도록 군수가 설치, 운영하는 보건의료시설을 말한다. 세번째로 정부부처 보건직 공무원은 정부부처인 보건복지가족부, 식약청, 법무부 및 교육청에서 보건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간호사를 말한다.

     

 8급 간호직 공무원 시험 과목은 서울시 간호직은 생물, 지역사회, 간호관리이며 기타 지방 간호직 공무원은 국어, 영어, 한국사, 간호관리, 지역사회를 친다. 8급 간호직 공무원의 특징은 서울시 간호직은 서울시립병원에서 3년 이상 의무적으로 3교대 임상업무이다. 그후에 보건소 발령을 받을 수 있다.지방 간호직은 보건소에서 일반 공무원과 마찬가지로 정시 출근 정시 퇴근을 하여서 지방 간호직 업무를 주로 많이 선호한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