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간호사의 업무특성과 조직 문화

  병원 간호사 즉 임상간호사에 대해서 자세히 알수 있는 사람들이 많이 없고 그저 간호사는 병원에서 3교대 하는 직업이라는 것이라고 알고 있는 사람이 대다수 이다. 흔히 병원에서 볼 수 있는 간호사, 그리고 간호학과 학생들이 주로 졸업을 하고 하는 직업인 병원 간호사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며 전문적인 모습을 볼 수 있도록 하자.

 

간호사
간호사

'간호사의 꽃' 이라고 부르는 병원 간호사는 임상에서 근무하면서 환자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으며 간호사는 병원의 서비스 만족도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직업이다.

 간호사의 업무로는 첫째 전문 간호사로써의 업무이다. 간호과정 순서에 따라 간호 수행을 하며 간호순회와 간호정보를 수집, 간호문제를 확인, 간호행위의 시범을 보인다. 의사에게 특이사항을 바로 보고하며 입원 환자와 관련된 행정업무와 간호를 수행한다. 퇴원 환자의 관련된 행정 업무를 수행하면서 환자가 가정 간호까지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둘째 문제해결사로서 업무이다. 타 부서와의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문제 발생시 수간호사에게 보고하고 해결과정에 참여한다. 세번째로 인력개발자로서의 업무이다. 신규직원 및 간호학생의 간호실무교육에 참여하고 교육 및 회의에 참석하여 새로운 간호방법과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전달하는 일을 맡는다.  마지막으로 간호단위 관리자로서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주임간호사는 수간호사를 보좌하고 업무를 대행하며 간호업무 관리를 보조한다. 간호단위 사용물품의 표준량을 확인하고 사용량을 점검한다. 진료 재료 구입요청, 간호행위, 타과의뢰서, 진단서 등을 처리 관리한다. 간호사실을 포함하여 간호단위의 청결을 유지하고 감염 관리 수칙에 따른 간호업무 수행을 지시하고 수행한다.   

 간호사의 업무 특성을 보면 일반 사람들이 흔히 알고 있는 3교대를 하는데 각 시간 마다 기본적으로 업무와 필요에 따라 환자개인 간호를 하게 된다. 

데이번 간호사 업무1
데이번 간호사 업무1

데이, 아침번 이라고도 불리는 시간 : 7:00~15:00까지 이며 그날의 수술, 검사 예정인 환자를 각자에 맞게 준비시키고 수술실과 검사실로 보내며 퇴원해야 할 환자에게 약물투여 방법, 퇴원 후 외래 관리, 퇴원 후 자가관리 방법 등 퇴원관리 전반적인 사항을 교육하는 등의 업무를 하게 된다. 

 

이브닝번 간호사 업무
이브닝번 간호사 업무

이브닝, 오후번은 15:00~23:00 시간대 이며 데이번 간호사가 전실 보냈거나 퇴원시킨 자리를 매꾸는 즉, 입원해야 할 환자나 중화자실,응급실 환자를 입원시키게 되며 화장실, 샤워실 위치, 간호사 호출기 사용 등에 대한 병실, 병동전반적인 사항과 낙상예방등 대해서 교육하게 되며 다음날 수술이나 검사 등에 대한 목적, 방법등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고 검사나 수술에 대한 준비를 하게 된다. 

나이트번 간호사 업무
나이트번 간호사 업무

나이트, 밤번 간호사는 23:00~ 7:00 근무로 담당환자에 대한 의사의 모든 처방과 그에 대한 간호수행에 대해 점검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담당 의사가 올바르게 약을 처방 냈는지, 용량이나 투여 되야 할 시간이 정확한지 검사에 필요한 물품이나 약품에 관해 올바르게 처방을 냈는지 등의 screening 하는 역할을 하게 되며 처방에 따른 데이, 이브닝번 간호사가 환자에 대한 투약이나 기타 처방을 잘 시행했는지, 수술검사가 제대로 준비가 되었는지 등에 대해서 최종 검토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업무 특성 두번째로는 보건의료인과 협력하는 점이다. 혼자서 환자를 간호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부서와 상호작용 하므로 대인관계 유지가 아주 중요하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