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는 8월 1주~2주 사이에 온열질환자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며,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발생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가 나타나며, 방치 시 생명이 위태롭다. 열사병이 대표 질환이다.

질병관리본부 분석에 따르면 지난 5년간(2012년~2016년) 온열질환자 5,910명 중 폭염일수가 증가하는 8월 1주~2주사이 환자가 전체의 39.5%로 가장 많았다.

2017년 신고(5월 29일~ 8월 1일) 온열질환자는 919명(사망 5명)으로, 5년간 가장 온열환자가 많았던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7% 증가했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기상청에 따르면 장마가 끝나고 본격 더위가 예상되며 폭염이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장마의 영향으로 온열질환자가 일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지만, 본격 폭염이 시작되는 이달 초 부터는 환자가  늘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폭염특보가 발효되는 날은 가장 취약한 시간(12시~5시)중 논과 밭 등 야외에서 장시간 작업하는 것을 피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는 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시원한 장소에서 휴식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특히 고령자는 폭염에 더욱 취약할 수 있으므로, 논·밭작업 등 장시간 야외 활동을 피하고, 만성질환이 있는 노인의 경우 평소 건강수칙을 지켜야 한다.

질병관리본부는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는 건강수칙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므로 물 자주 마시기,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하기 등 건강수칙 준수를 거듭 당부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