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별로 학생·교직원·학부모 대표 등 참여...생활협약운동 제안

부산시 교육청사.
부산시 교육청사.
부산광역시교육청은 학교폭력과 성폭력 예방을 위해 학교문화 혁신운동을 단위 학교별로 펼칠 것을 제안했다.

김석준 교육감은 22일 오전 부산교육청 국·과장 주례회의를 통하여“ 학교 현장에서 학교폭력과 성폭력이 근절되지 않고 있는 것은 학교문화가 제대로 개선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며 “단위학교별 자발적인 학교문화 혁신 운동을 펼치는 등 새로운 접근과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이날 제안을 통하여 단위학교별 학생 대표와 교직원 대표, 학부모 대표 등을 포함한 협의체를 구성, ‘학교폭력․성폭력 예방을 위한 생활협약’ 등을 자율적으로 마련하는 방안을 깊이 고민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는 대부분의 성폭력 사안이 교사와 학생 간, 또는 남성과 여성 간의 성의식 차이에서 비롯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다.

각급 학교가 이러한 협약을 바탕으로 학생과 교사 등 학교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새로운 학교문화 만들기’에 나서면 학교폭력과 성폭력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 같은 운동이 펼쳐지면 학교 구성원 모두가 학교폭력․성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수 있고, 그동안 불편했던 일이 있었다면 털고 가는 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부산시교육청은 이러한 학교문화 혁신운동은 교육청의 지시보다는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가 학교공동체의 발전을 위하여 상호 존중하는 학교문화를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춰 추진되어야만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란 입장이다.

한편, 김 교육감은 “학교폭력과 성폭력 예방을 위해 교직원 모두의 책상 위에 매뉴얼을 비치, 상시 경각심을 갖도록 하면 좋겠다”며 사안 발생 시 매뉴얼대로 처리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조사의 객관성과 피해자 보호를 위해 필요할 경우 학교폭력․성폭력 전문위원으로 위촉된 시민감사관을 담당 장학사와 동행하는 방안도 검토토록 했다.

아울러 김 교육감은 “학교폭력과 성폭력 예방 활동은 학생뿐만 아니라 교직원을 보호하는 차원에서도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성폭력 사안 발생 시 전수조사 과정 등에서 신중히 처리하고 시스템 개선책도 모색해달라고”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