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복지원피해생존자모임, 진상규명을 위한 국토대장정 27일 마무리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모임이 광화문에서 청와대로 이동을 하고있다.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모임이 광화문에서 청와대로 이동을 하고있다.
형제복지원의 진상규명을 외치는 목소리가 부산에서 출발해 480여 km를 지나 청와대에 도착했다.

형제복지원사건진상규명을위한피해생존자모임(이하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모임)은 ‘형제복지원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며 부산형제복지원 옛터(부산시 주례동 한일유엔아이아파트 입구)에서 국토대장정을 시작했다.

하루 평균 22km, 22일간 486.44km 걸은 이들은 27일 청와대 앞에 도착했다.

국토대장정을 시작한 장소인 부산 북구 주례동은 1975년에 이주한 형제복지원 옛 부지다.

형제복지원 사건은 지난 1970~80년대 부랑인을 선도한다는 명목으로 장애인, 부랑자, 어린이 등을 불법감금하고 강제노역시킨 인권 유린사건이다. 피해생존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벽돌 제조부터 산 깎기, 땅고르기, 건물 세우기 등 모든 것이 수용인의 손으로 이뤄졌고, 제대로 먹지 못한 채 폭행과 강제노역 등 인권침해가 벌어졌다.

하지만 이들의 명예 회복과 진상규명은 아직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지난 2014년 19대 국회에 형제복지원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이 발의됐지만, 회기가 종료되며 폐기됐다.

이어 지난해 7월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은 20대 국회에서도 ‘내무부 훈령 등에 의한 형제복지원 피해사건 진상 규명 법률안(형제복지원 진상규명법)’을 발의했지만, 1년이 흐른 지금도 진전이 없는 상황.

청와대 앞에서 형제복지원 특별법제정을 위해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청와대 앞에서 형제복지원 특별법제정을 위해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청와대 앞에 모인 이들은 국토대장정을 마무리하며 ▲내무부훈령 제410호에 의거해 국가폭력 저지른 것을 국가가 사과 ▲피해생존자의 명예회복 ▲트라우마를 치유할 수 있게 적극 지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형제복지원피해생존자모임 한종선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형제복지원피해생존자모임 한종선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모임 한종선 대표는 “우리는 30년 동안 잊혔던 사람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 열심히 생존하기 위해 스스로 일어날 수밖에 없다.”며 “국민을 상대로 국가가 저지른 국가폭력의 피해자를 기억해, 형제복지원 사건이 조속히 진상규명이 되도록 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박김영희 대표는 “형제복지원이라는 국가폭력은 ‘여러분’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의 문제.”라며 “어리고, 가난하고, 가진 것 없는 사람들에 대한 이 폭력의 과거의 진상을 분명히 규명해야한다.”고 지지했다.

한편, 형제복지원생존자모임은 기자회견 후 시민사회비서관, 시민사회행정관과 면담을 가졌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