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빵을 팔기 위해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하기 위해 빵을 파는 기업’ 즉, 사회적 책임을 이윤 추구보다 앞선 목표로 두는 기업입니다 기업은 기업에서 일하는 노동자와 기업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구매해주는 소비자 덕분에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동자에게 좋은 노동 환경을 제공하고, 소비자에게 좋은 제품으로 보답하는 것은 기업의 가장 기본적인 사회적 책임입니다. 나아가 기업은 지역 공동체의 세금으로 만들어진 도로나 발전소 등 여러 사회 기반 시설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동체와 지구 환경에 대한 책임도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들을 통해 기업은 경제, 환경, 사회적 측면에서 성과를 창출하여 지속 가능한 기업의 가치를 증진할 수 있게 됩니다 저의 꿈인 CSR컨설턴트(사회적책임 경영컨설턴트)는 기업의 경영활동중 기업의 사회적책임의 추진정도를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공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책임경영에 따른 경제적 가치와 더불어 윤리적,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경영, 전략, 교육 등 전반에 대해 조언을 하고, 사회적책임경영에 대한 국제적 기준인 국제표준화기구 ISO의 ‘ISO26000'에 대응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ISO 26000’이 기업체에서 제대로 적용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진단합니다 CSR컨설턴트는 기업 안에서 다양한 사람과 기업 문제를 해결하고, 사람과 기업을 변화시켜 결국 사회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진 매우 중요한 직업입니다 구체적으로 그 예를 보면, 앞서 설명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가습기 살균제인 ‘옥시사태’도 기업가의 사회적책임이 결여되어 발생된 것으로서, CSR컨설턴트가 이에 걸맞는 역할을 하였으면 이를 방지할 수 있었을겁니다. 따라서 기업의 성패는 물론 국가적·사회적 혼란 역시 CSR컨설턴트 활동에 달려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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