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한국전문간호사협회]
▲ [사진출처-한국전문간호사협회]

 나는 현재 간호학과에 다니고 있다. 본격적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학년은 아니지만 앞으로의 진로를 위해  간호사로서 진출 할 수 있는 길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선,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나면 보통 병원간호사로 많이 근무하게 된다.
보통 병원간호사는 종합병원, 의원, 요양병원, 전문병원 등의 의료기관에서 근무한다. 분야별로는 일반병동, 외래, 수술실, 투석실, 중환자실, 중앙공급실, 신경외과, 응급실, 정신, 조혈모세포이식, 신생아실 등이 있다.

 두 번째는 보건진료 전담공무원 이다.
보건진료 전담공무원은 농촌지역에 설치된 보건진료소에서 근무를 하며 지역주민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일차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세 번째는 보건교사이다.
초, 중, 고등학교 보건실에서 근무하며 보건교육, 학생과 교직원 건강관리, 학교 보건사업계획 수립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네 번째는 보험심사 간호사이다.
의료기관에서 근무k며 효율적인 진료비 청구 및 심사관리, 의료서비스의 적정성 평가 업무를 담당한다.

 다섯 번째는 보건간호사이다.
전국 보건소와 보건지소, 지방자치단체 등에 근무하는 간호직 또는 보건직 공무원이다. 지역주민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 정신 보건, 모자보건, 노인보건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여섯 번째는 산업간호사이다.
산업간호사는 사업장 건강관리실에서 근무한다. 근로자 건강관리와 보건교육, 작업환경 및 위생관리, 사업장안전보건체계 수립 등을 담당한다.

 일곱 번째는 간호장교이다.
일반 4년제 간호대학을 졸업하고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한 뒤 간호장교로 임관하는 경우와 구군간호사관학교를 졸업하고 간호장교로 임관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다.

여덟 번째로는 조산사이다.
임산부의 정상분만을 돕고, 산후관리와 신생아 관리를 돕는다.

 마지막으로 노인요양 방문간호사이다.
대상자의 가정 등을 방문하여 간호, 진료의 보조, 요양에 관한 상담 또는 구강위생 등의 간호를 제공한다.

 처음에는 막연하게 병원의 간호사만 알고 있었다. 하지만 병원 간호사라는 한정된 직업에서 벗어나 간호사라는 직업을 통해 다양한 전문직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현재 알게된 전문직에서 더 나아가 간호사로서 할 수 있는 길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정된 시야에서 벗어나 다양한 것을 접하고 경험해 나의 진로를 결정할 때 도움이 되도록 노력해야겠다.

[간호사 관련 정보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직업의 세계]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