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모님과 함께 부친 버섯전
▲ 부모님과 함께 부친 버섯전

 더웠던 여름이 지나가고 가을과 함께 우리나라의 대표적 명절인 추석을 맞이하였다. 늘 그렇듯 우리 가족은 평소에 자주 뵙지 못했던 친척들을 만나러 갔다. 할머니 댁에서 다 같이 전을 붙이고 고기를 구우면서 문득 추석이 없었다면 우리가 이렇게 한 자리에 모여서 안부를 묻고 웃을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추석이라는 명절이 언제부터 지금까지 이어올 수 있었는지가 궁금해 추석에 대해서 자세히 찾아보았다.

 추석은 우리나라의 대표적 명절 가운데 하나로 음력 8월 15일이다. 중추절·가배·가위·한가위 라고도 부른다. 추석의 역사를 살펴보면 김부식이 쓴 《삼국사기》 유리이사금 조에 의하면 왕이 신라를 6부로 나누었는데 왕녀 2인이 각 부의 여자들을 통솔하여 무리를 만들고 7월 16일부터 매일 일찍 모여서 길쌈, 적마를 늦도록 하였다. 8월 15일에 이르러서는 그 성과의 많고 적음을 살펴 진 쪽에서 술과 음식을 내놓아 승자를 축하하고 가무를 하며 각종 놀이를 하였는데, 이것을 가배라 하였다. 이 때 부른 노래가 슬프고 아름다워 회소곡이라고 하였는데, 이 행사를 가배라 부른 것은 여러 의미가 있다.

  한국 전통 4명절인 설날·한식·중추·동지에는 산소에 가서 제사를 지내는데 추석 차례 또한 조상을 기리는 추원보본 행사이다. 가윗날에는 농사일로 바빴던 일가친척이 서로 만나 하루를 즐기는데, 특히 시집간 딸이 친정어머니와 중간 지점에서 만나 반나절을 함께 회포를 풀고 가져온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즐기는 것을 중로상봉, 즉 반보기라고 한다. 하루 동안 친정 나들이를 하는 것은 여성들에게 큰 기쁨이며 희망이다.

 과거의 추석과 지금의 추석이 사뭇 다른 점이 많다는 것이 느껴졌지만, 그동안 만나지 못한 가까운 사람들과 함께한다는 것 자체가 큰 행복이자  모두가 느끼는 감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추석을 통해 그리웠던 친척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며, 즐겁고 풍성한 추석을 보냈으면 한다. 

[추석관련 정보 출처-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147577&cid=40942&categoryId=34708/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