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이란 인간과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걷기도 하고 말도 하는 기계장치, 혹은 어떤 작업이나 조작을 자동적으로 하는 기계장치를 뜻합니다. 공장 등에서 일하는 산업용 로봇, 가사를 도와주는 가정용 로봇 등 다양한 종류의 로봇이 있는데요. 현재는 ICT(정보통신기술)와 콘텐츠가 결합된 지능형 로봇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지능형 로봇은 인간과 같이 외부 환경을 스스로 탐지하고 판단해 필요한 작업을 자율적으로 실행한답니다.

로봇공학자는 기본적으로 로봇을 연구하고 제작하는 일을 합니다. 로봇은 몸체나 외형 등의 하드웨어와 인간의 뇌와 유사하게 작동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로봇은 복합체이기 때문에 하나의 로봇을 만들려면 여러 가지 학문적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로봇공학자는 전기공학, 기계공학,기계설계, 재료공학, 전자제어 기술,센서 기술, 인공지능 등의 전문가와 함께 로봇을 연구하고 제작한답니다. 로봇 분야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상상력과 이를 실현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무언가를 만들기 좋아하는 친구라면  적성에 잘 맞을 거예요. 아직 꿈이 구체적이지 않은 친구라면 로봇경진대회 등에 참가하여 로봇을 직접 만들어 보며 경험을 쌓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또, 로봇전문가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일하기 때문에 남들과 소통하며 협업하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로봇 시장은 앞으로 더 커질 것입니다. 요즘 패스트푸드 점에 가면 접객로봇이 대신 주문을 받아주지요? 이밖에도 신체에 손상을 입은 환자를 돕는 착용로봇(wearable robot), 우리와 감정을 나누며 교감하는 엔터테인먼트 로봇 등 로봇의 활동 분야는 무궁무진합니다.

세계적인 로봇공학자인 데니스 홍은 2014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행사에서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 기술은 지금보다 앞으로 해 나가야 할 것이 훨씬 많으며미래 우리 아이들이 앞으로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반짝이는 창의력을 가진 친구들이 멋진 로봇공학자가 되어세상을 깜짝 놀라게 할 로봇을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