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데이터포털로 문제해결, 창업 아이템 찾기

 
 

현재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살고 있다. 그래서 흔히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VR, 로봇 중심의 미래 사회를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중에서 빅데이터 분야는 청소년들도 다양한 관점에서 활용하여 분석하고 연구할 수 있을 것이다.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공공기관에서 생성된 자료를 관리하고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제공하는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 이다. 인터넷에서 검색창에서 공공데이터포털을 검색하거나 주소창에 주소를 입력하면 접속할 수 있다. 많은 자료들 중에서 경제 분야를 검색하면서 2018년 2월 경제 분야 상위 200개의 고빈도 키워드 명사를 찾을 수 있었다. 1위가 2995회인 외국인, 2위가 2976회의 서비스이며 100위가 384회의 보고서, 200위가 227회의 기대감이었다. 이 중에서 13위로 1562회의 컨센서스, 20위의 1344회인 씽크풀 등의 생소한 키워드도 있었다. 컨센서스는 시장컨센서스와 같이 쓰이기도 하는데 ‘시장 예상치’로 볼 수 있으며 우리말로 ‘동의’를 뜻한다. 그리고 씽크풀은 증권정보나 투자전략을 알려주는 웹사이트이다. 아래 그래프는 전체 200위중에서 상위 10개의 고빈도 키워드를 분석한 것이다. 10개의 키워드 모두 우리의 실물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명사들이다.

특히 8위의 아파트는 최근에 정부의 규제 정책 등으로 부산지역의 경우 1주택자도 청약통장을 해지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왜냐하면 아파트 신규 당첨에서 75%가 무주택 실소유자에게만 주어지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관심을 가지면 다양한 정보를 공공데이터포털 검색을 통해서 찾고 유용한 분석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스타트업과 같은 창업 아이템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