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곤충을먹는관행'을의미하는이용어가처음사용된영어기록은1871년이라고한다. 이미오래전부터세계여러나라에서곤충을섭취해왔다. "곤충은고지방, 고단백질, 비타민, 섬유질, 미네랄등이풍부한영양가높은건강식품이다"세계식량농업기구(FAO)는식용곤충을미래식량난해결의대체식품으로선정하기도했다. 전세계약20억명이곤충을먹고1천900여종이식용곤충으로추산되고있다. 식품의 약품안전처는7종의식용곤충을식품공전에등록한상태입니다. 이들은자유롭게식품원료로사용이가능하다. *7종: 메뚜기, 누에번데기, 백강잠, 갈색거저리유충(고소애), 쌍별귀뚜라미(쌍별이), 흰점박이꽃무지유충(꽃벵이), 장수풍뎅이유충(장수애) *식품공전: 식품의약품안전처운영, 식품공전에관한규정및고시정보제공하지만식용곤충식품을먹은뒤알레르기를일으키는사례도있어주의가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식용곤충식품섭취경험자500명을대상으로조사한결과9.2%인46명이사고를경험한것으로나타났다.

먹거리를넘어서곤충의의약품활용도주목받고있습니다. 최근한국한의학연구원은곤충추출물의비알코올성지방간개선효과를규명했다고밝혔다. *비알코올성지방간: 지방산이중성지방형태로간세포내에5% 이상축적된형태. 오랜시간놔두면간염, 간경변등심각한간질환일으킬수있다.

관절염에좋다고알려진'왕지네'는아토피치료에효과적이라고한다. 왕지네에서추출한항생물질로동물실험을한결과기존치료제보다15~42% 치료효과가뛰어난것으로나타났다. 단백질이많은곤충식품이수술환자의회복을돕는다는연구결과도있다. 갈색거저리애벌레로만든곤충식을섭취한환자는환자식만먹은환자보다영양상태가더양호한것으로나타났다. 과거특허청보도자료에따르면곤충소재의약품관련출원도꾸준히증가했다. 곤충을소재로한신약개발의가능성은무궁무진하며  의약품화를위해선돈이많이들기때문에국가에서투자했으면하는바람이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