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로바이러스
▲ 노로바이러스

<알아두면 쓸모있는 의학상식>

4회 - 노로바이러스에 대하여

노로바이러스는  비세균성 급성위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한 종류이다. 

증상은 갑작스러운 심한 구역질과 구통, 설사,복통,오한,38도 정도의 발열과 구토 몇시간 전의 위의 팽만감등이다. 이러한 증상은 12~60시간 이내에 없어지지만, 면역력이 저하된 노인이나 유아들은 증상이 지속되면서 사망한 예도 있다. (토사물 질식에 의한 질식, 흡인성폐렴으로 인한 사망결과)

이러한 바이러스는 바이러스가 축적된 식재료나 바이러스로 오염된 식기를 사용하였을 때 경구감염된다. 이러한 감염이 된 사람의 배변이나 구토물 등에서 추출된 바이러스에 의한 경구감염이 된다.

노로바이러스는 알코올이나 역성비누는 거의 효과가 없다. 화장실 갔다 온 후, 조리를 하기전, 오염된 것을 만진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한다, 감영의 우려가 높은 조개류를 먹을 때에는 85~90도 이상 9초 이상 가열 해서 먹어야 한다. 식품 취급인은 구토, 설사등 위장염 증상이 있을 때에는 직접 음식을 만지지 않는 것이 좋다. 증상이 없어져도 2주~1달 간은 변과 함께 바이러스가 추출 된다. 조리도구는 끓는 물에 끓이거나 차아염소산나트륨 0.02%에 담그어두거나 푹 적신 행주로 닦아내고 2분후 물로 헹구어 낸다.  마지막으로 , 구토물이나 변은 잘처리해야한다.

급식에서 나온 빵을 먹은 어린이 1,000여명이 설사와 구토를 하였는데 학생들과 빵제조자의 변과 빵에서 노로바이러스가 발견되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빵 제조사가 빵을 먼들어 감염된 것이다. 먹는 학생들 뿐 아니라 만드는 제조자들의 위생관리에도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추천도서-<알기쉽게 풀어 쓴 노로바이러스>,2007,CJ푸드시스템 식품안전센타

출처-<대한미생물학회>2012,58장 코로나바이러스와 노로바이러스

       <의학미생물학>

        니가타식생활안전정보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