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캠프 강의 시작 전
▲ 경제캠프 강의 시작 전

지난주 한국 경제신문사에서 주최하는 고교경제 캠프를 다녀왔다.

경영학 강의와 거시경제학,그리고 미시경제학순으로 각 전공 교수님들이 나오셔서  주제별 강의를 진행하셨다.

먼저 서울대 경영학과 김수욱 교수님이 나오셔서 개방과 나눔의 경영학에 대하여 여러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소개하시면서 기업들의 다양한 경영전약에 대한 흥미 넘치는 강의를 진행하셨다.

요지는개방형 혁신,오픈이노베이션이 핵심가치라는 것이다.

두번째는 거시경제학의 과제로서 경제성장과 경기변동의 이해,그리고 소득과 부의 분배에 대한 강의가 있었다. 거시 경제학의 주요 연구분야에 대한 말씀, 경제성장이론과 경기변동 이론, 그로 인한 정부의 정책적 대응의 중요성 등을 설명하셨다.

마지막으로 미시경제학의 희소성 가치, 의사결정, 그 상호작용에 대한 강의로 마무리되었다.

기본적인 거시,미시경제학에 대한 이론적지식은 평소 고교수준정도 보다 조금 더 평이한 설명의 나열식같은 느낌과 수학적,이론적인 설명이 주가 된다는 느낌에서 이것이 경영학과 경제학의 차잇점일까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결국 경제학의 주된 목적이 무엇인가를 생각해 볼 때 완벽하게 학습된 기본기가 탄탄한 이론의 바탕 위에서 인간이 다같이 잘 사는 행복의 창출을 위해 앞으로 경제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우리가 그 이론을 기반으로 세상과 경제학을 연결하는 부지런한 매개체가 되어야 한다는 일종의 책임감을 느꼈다.

이런  책임의식 하에 경제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의욕이 충만하여 돌아온 것이 이번 행사에서 얻은 결과물이라 생각된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