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의 이동수단으로 배을 이용하게 되는 경우가 예전에 비해 이동율이 높다. 기상변화 등 비상상황 발생하엿을때네는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이에 대비하여 안전수칙과 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두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배에 타고 있을때에는 안전하게 객실로 이동을 한 후 객실 내에서 방송되는 안전교육을 청취하거나 방송을 시청하여 낯선 여객선에서 생길 비상사태에 미리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명장비 사용법이나 구명장비가 어디에 보관되어 있는지 알아두어 만약의 비상상황에 신속히 대처해야 한다. 또한 구명조끼를 어떻게 착용해야 할지 모른다면 설명서대로 직접 순서대로 착용하면서 따라  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통로나 탈출로에는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물건을 적치하지 않아야 한다.

선박 내 화재가 발생했을시에는 최조 발견자가 "불이야!" 라고 크게 소리를 질러 알려야 합니다. 이후 비상벨을 눌러 승무원에게 화재가 발생하였음을 알리고 선박 내 비치되어 있는 소화기로 초기진압을 합니다. 부득이하게 화재가 점점 더 크게 번질 경우에는 미리 위치를 파악해 준 구명조끼를 챙겨서 입고 승무원의 지시에 따라 비상탈출로를 이용해 갑판으로 이동을 합니다. 갑판위에서는 뛰지ㅣ 않고 침착하게 안내를 따라 비상탈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험한 상뢍과 비상상황이 일어나지 않는 것이 가징 좋겠지만 미리미리 대비하여 안전사고에 대한 행동요령을 숙지해 두는 것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