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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하철노조 "교섭 결렬시 10일부터 파업"
박기범 기자  |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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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7.08  14: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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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하철 노조가 지난 2016년 12월26일 오후 부산도시철도 3호선 미남역 환승통로에서 3차 파업을 철회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노조는 노사합의, 사측과의 합의 없이 자진해서 파업을 철회했다. 2016.12.26/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부산=뉴스1) 박기범 기자 = 부산지하철 노동조합이 8일 "9일 예정된 사측과의 최종교섭에서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할 경우 다음날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며 10일 파업을 예고했다.

파업 참가인원은 전체 조합원 3400명 중 필수유지업무자 106명을 제외한 2400여명이다. 파업 돌입시 노동조합 서비스지부 소속 1호선과 2호선 4개 용역업체 소속 240여명의 청소노동자들도 함께 파업에 참가한다.

노조의 파업 돌입 시 부산지하철은 필수유지업무자를 통해 평일 대비 약 60%가량만 열차가 운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노조는 올해 '부산지하철 공공성 및 안전을 실현하는 새로운 전기 마련'을 목표로 Δ안전인력 확충과 노동조건 개선 Δ통상임금 해소 Δ2019년 임금 인상 Δ단체협약 갱신 등을 요구했다.

특히 2013년 대법원 판결로 매년 300억원이 넘는 통상임금 추가 지급분이 누적되고 있는데, 이를 활용해 724명의 안전인력을 확충해 지하철 안전과 공공성 강화에 나설 것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임금 동결' 등을 주장하며 맞서고 있어 양측의 교섭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노조 관계자는 "올해 교섭을 시작하면서 ‘역대 경영진들의 효율성 위주 운영이 낳은 공공성과 안전 가치 훼손을 회복하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을 기대했지만 기대는 우려로, 우려는 실망으로 드러났다"고 사측을 비판했다. 노조는 "부산시는 부산교통공사의 실질적인 경영주체"라며 부산시의 보다 적극적 역할을 강조했다.

부산지하철은 2006년 정부 공단에서 부산시 소속 지방공사로 이관됐다. 이후 부산시가 임명한 부산교통공사 경영진 36명 중 19명이 부산시 고위관료 출신이다.

노조는 이 같은 이유로 "부산지하철 부실경영의 진짜 원인은 부산시 밀실 낙하산 인사에 따른 무능경영진 때문"이라며 "그럼에도 그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뉴스1 <뉴스커넥트>를 통해 제공받은 컨텐츠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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