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지방검찰청의 외부 전경.
▲ 부산지방검찰청의 외부 전경.

부산지방검찰청
 부산지방검찰청은 부산고등검찰청이 관할하는 지방행정기관으로, 관할구역의 검찰 사무를 수행한다. 일제강점기인 1912년 4월 부산지방법원 검사국으로 설치되었으며, 광복 후에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기 직전인 1948년 8월 2일 부산지방검찰청으로 개청되었다. 조직은 검사장 1인을 비롯하여 2차장검사, 1관·1단·9부·1국(사무국), 8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수사 종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소를 할 권한과 경찰의 사건 송치 이전까지 수사를 할 권한을 지닌다.

 존재하는 기관으로는 부산지방검찰청의 사무를 맡아 처리하고 소속 공무원을 지휘/감독하는 검사장, 인권감독관/중요경제범죄조사단/인권, 첨단범죄전담부의 역할을 하는 형사제1부, 금융,경제범죄전담부인 형사제2부, 해양, 환경범죄전담조사부인 형사제3부 등이 존재한다. 또한 중대한 사안이거나 사건의 난이도가 높은 고소,고발 경제범죄 사건 및 그 관계 사건, 재기수사명령 사건 등을 조사하는 중요경제범죄조사단 등의 조직이 존재한다. 그 외에도 공안·선거·노동관계·안전사고 사건의 수사처리 및 공판수행에 관한 사항, 공안·노동정세의 조사와 기타 자료의 수집 정비에 관한 사항을 처리하는 공안부, 외국인범죄, 관세, 외환, 국제거래사건의 
수사 및 처리에 관한 사항을 처리하는 외사부, 총무과와 사건과, 집행과의 셋으로 나뉘는 사무국, 인권과 서민생활 침해 관련 범죄를 전담하는 이권, 서민다중범죄 전담부가 존재하며, 이 기관들이 서로 맞물려 수많은 행정 업무들과 사건들을 처리해 나가고 있다. 

 부산지방검찰청은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로에 위치해 있으며, 1층의 종합민원실에서는 부산지방검찰청의 연혁과 설립 계기, 취조 및 수사에 사용되는 도구들이 전시된 공간이 존재한다. 또한 마약과 련된 모든 활동을 통해 단속 노력을 하고 있으며, 전 세계 각국의 회의에 참석해 정보를 입수하고 있다고 한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