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ERS-CoV관련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MERS-CoV관련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최근에 충남 서산에서 메르스 의심 환자가 발생했다는 기사를 보게 되었다. 한국에서 15년도에 발생을 하였고 발생 38일 만에 메르스 종료가 선언되었지만, 지금까지도 여전히 우리에게 공포를 주고 있다. 메르스에 대한 이해와 메르스 감염예방에 주의를 기울이고자 메르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메르스는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Coronavirus : MERS-CoV)에 의한 호흡기감염증으로 정의를 내릴 수 있으며, 병원체는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MERS-CoV)이다. 이들은 자연계에서 사람으로는 감염경로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사우디아라비아 내 단봉낙타접촉에 의한 감염전파가 보고되었다. 사람 간 감염은 밀접접촉에 의한 전파가 있다.

  주요 임상 증상으로는 발열, 기침, 호흡곤란 등이며, 그 외에 두통, 오한, 인후통, 콧물, 근육통, 식욕부진, 오심, 구토 복통, 설사 등이 있다. 대부분의 환자는 중증급성하기도질환(폐렴)이지만, 일부 급성상기도질환을 나타내거나 무증상인 경우도 있다. 특히 기저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감염률이 높고 예후도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합병증으로는 호흡부전, 폐혈성 쇽, 다발성 장기부전이 있다. 유전자 검사와 혈청검사를 통해서 진단을 내리며 현재까지 메르스 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가 개발되지 않았다.

  예방 백신이 없기 때문에 예방 수칙 준수가 가장 중요하다. 중동지역 여행시 예방 수칙 준수, 일반적인 감염병 예방 수칙 준수, 여행 중 농장방문자제 및 동물과 접촉하지 않기 등이 있다.의료인 감염 예방 수칙으로는 환자 진료 전 / 후 반드시 손위생( 손씻기 또는 손소독)시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질병 예방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예방 수칙을 알고 지키는 것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알게 된 예방 수칙을 머리로만 생각하지 말고 꼭 행동으로 옮겨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 해야겠다.

메르스 관련 자료 출처
 http://www.cdc.go.kr/npt/biz/npp/portal/nppSumryMain.do?icdCd=D0019&icdgrpCd=04&icdSubgrpCd=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