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영동 실험을 한 후 결과-학생들이 관찰을 하고 있다
▲ 전기영동 실험을 한 후 결과-학생들이 관찰을 하고 있다

2019학년도 고교 서머스쿨이 2019.7.22(월)~2019.7.27(토) 까지 이루어졌다. 고교 서머스쿨은 학생들이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나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체험을 대학교에 가 더 심도있고 자세히 배우는 활동이다. 신청 방법은 자기소개서를 그 강좌의 교수님에게 이메일로 직접 제출하여 선발이 되면 체험이 가능하다고 한다. 체험 시 유의사항은 이수기준이 수업시수의 90% 이상 출석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2018학년도 서머, 윈터스쿨에 개설되었던 동일 강좌 이수 학생은 신청이 불가하고, 수강대상자로 선정된 후에는 수강을 취소할 수 없으며, 부득이 수강을 할 수 없는 경우 미이수자로 처리된다는 것이다.

  그 중 'Dna 추출과 PCR로 유전자 증폭 실험' 이라는 강좌를 집중적으로 수강하였다. 이 강좌는 허만규 교수가 지도했으며 조유리, 이슬, 성수현 등의 학부생이 동의대학교 가야캠퍼스 공과대학에서 체험을 개최하였다. 이 강좌의 목표는 고등학교 생명과학 교과서에 다루는 유전학 단원에서 Dna 추출의 실험과정을 실제 실험을 통해 추출해보는 것과 현대 생물학의 가장 중심 이론인 Dna에서 Dna복제, 전사, 발현에 관한 기초적인 실험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강좌에서는  핵산(Dna와 Rna)의 구조, 기능에 관한 강의가 이루어졌다. 또한, 액체 질소로 식물 잎을 분쇄하고 Dna 추출 시약 (plant DNA Zol)로 DNA를 분리하는 실험과 함께 임의 서열에 의한 식물체에서 추출한 DNA유전자 증폭원리 및 실험을 PCR과정으로 실험도 이루어졌다. 마지막으로는 전기영동( 아가로스 젤에 의한 유전자 분리 실험)과 함께 유전자 자료분석, 통계분석이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Dna의 구조와 전기영동의 원리를 파악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고 한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