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위해 교과분야에서 기울인 노력

자신의 꿈을 위해서 얼마나 노력해야 열심히 했다고 말할 수 있을까?
기준은 없다 그러나  노력에는 흔적이 있다. 
학교에서 주최한 '우공이산'대회를 통해 나를 되돌아 볼 수 있었다. 
한번 쯤 이런 기회를 통해 깊게 생각해 보는 것은 나를 성장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동기유발에도 도움을 준다.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 교과 분야에서 기울인 노력을 사례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나는 유치원 교사가 되는 것이 꿈이다. 유치원 교사는 중학교나 고등학교 교사처럼 전문 과목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한 과목을 전문 강사만큼 공부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다양한 방면에서 기초적인 지식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모든 과목에 최선을 다하고 있고, 대학에 가기위해 필요한 과목이 아니어도 수업시간만큼은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2학년 2학기 중간고사 국어 시험 범위에 해당하는 지문 중에서 “도전할 것이 없는 놀이터”라는 제목의 글이 있었다. 요근래 유아교육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처음 보게 되었을 때 지문이 되게 반가웠다. “도전할 것이 없는 놀이터”의 내용을 배우면서 몇 달 전 읽었던 “기적의 유치원”이란 책이 생각나서 책을 다시 읽어보게 되었다. 교과서뿐만 아니라 책에서도 우리나라 부모의 과잉보호에 대해 나와 있었다. 그리고 두 책 모두 아이들이 스스로 도전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고 설명되어 있었다. 두 책의 공통점을 찾게 되면서 유아교육에 대해 더 깊게 고민해보게 되었다. 이처럼 내 꿈과 관련된 내용이 나왔을 때 더 적극적으로 공부했고, 수업 내용뿐 아니라 더 나아가서 ‘내가 놀이터 설계자라면 어떤 식으로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를 지었을까?’, ‘내가 유치원 교사가 되었을 때 나는 어떤 방식이 아이들을 교육할까?’, ‘무엇이 아이들에게 더 효과적인 교육방식일까?’ 등까지도 생각해보았다. 유치원 교사는 아이들에게 본보기가 되어야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교과 공부도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하고, 인성이나 성품과 같은 내면적 부분도 신경 써서 공부하고 있다.

 노력 명언, 포기하지 말기 
 (출처: 네이버 포스트)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