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우리의 전통 음식. 김치

 
 

날씨가 조금씩 쌀쌀해지는 11월이 되면 자연스레 한집 두집, 김장이야기가 흘러나온다
김장김치는 무.배추 등을 주재료로 하고 미나리, 갓, 마늘, 파, 생강과 같은 채소를 부재료로 하여 소금, 젓갈, 고춧가루 등 각종 양념으로 간을 맞추어 먹는 절임 채소 음식으로, 싱싱한 채소를 구하기 어려웠던 과거 시절 추운 겨울에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할 수 있는 공급원이였다고 한다.

김치는 소금에 절인 후 양념을 배합하는 단계를 지나 발효 및 숙성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 이 과정에서 젖산균의 발효작용이 일어나 유해한 미생물의 증식은 억제되고 김치의 풍미와 향기를 내는 물질들이 만들어진다. 최적의 숙성기가 지난 후에도 일부 미생물이 지속적으로 산을 생성하여 결국은 김치의 조직이 연하게 변질되고 성분의 변화가 일어나는 과숙상태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김치는 무. 배추 이외에도 다양한 채소를 주재료로 하는 식품으로 배추김치 한 접시(60g)의 열량이 약 10Kcal 정도로 매우 낮고 비타민, 칼슘 등의 무기질과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또한 김치의 양념으로 사용되는 여러가지 채소와 젓갈 등에는 다양한 생리 활성화 물질들이 들어 있으니 이또한 영양학적으로 우수하다. 이 외에도 젖산균의 발효과정에0서 만들어지는 발효산물들이 항산화 작용 및 항노화 효과, 항암 효과, 혈중 지질개선, 에너지 대사 촉진, 장내균총의 개선 등에 관여하여 인체에 유익한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처럼 영양적으로 우수한 음식인 김치 섭취를 채소 섭취 대용으로만 생각하지 않고 다른 반찬과 함께 곁들여 균형진 식사를 한다면 무엇보다 높은 식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