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O

           <'제 44기 KBO 겨울학교' 강의와 실험 수업>
           <'제 44기 KBO 겨울학교' 강의와 실험 수업>

 2020년 제31회 국제생물올림피아드 참가 국가대표 1차후보자로 제44기 겨울학교에 입교하였다. 전국에서 74명의 후보자들이 모여 2박 3일간의 일정을 행하였다.

 12월 26일 목요일에는 강의수업이 대부분이었다. 유전학 강의와 동물분류학 및 동물생리학, 진화학 강의를 수강하였다. 특히 유전학의 경우 항상 보는 캠벨 원서를 번역해주신 전상학 교수님께서 강의하여 주셔서 느낌이 색달랐다. 분류학 강의는 이전에 접해보지 못한 내용이 많아 가장 흥미로웠다.

 27일 금요일에는 실험수업을 진행하였다. 처음에는 꽃과 잎의 형태와 분류의 주제로 직접 현미경을 이용해 백합과 국화꽃, 꽃도라지의 대칭성 여부와 성, 화피, 수술, 암술의 씨방, 심피, 태좌 형태를 관찰하였다. 그 다음에는 초파리 유충 지방체를 Oil Red O로 염색하여 관찰하는 실험을 진행하여 wing disk 등을 사진도 찍었다. 오후 실험으로 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하여 애기장대의 야생형 혹은 유전자 변형 여부를 판단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후에는 해부 실험을 진행하여 세 종류의 생물에 대해 알아보았다. 키조개와 꽃게, 가오리를 해부하였는데 가오리가 인간의 내부와 가장 닮아 있었으며 키조개와 꽃게에 비해 다양한 특징을 살필 수 있어 가장 흥미로운 생물이었다.

 28일 마지막 날에는 분자생물학 강의와 생물정보학 강의를 수강하였으며 이후 세 시간 동안 2차후보자 선발을 위한 지필고사를 치뤘다. 생물정보학 강의는 전에 알지 못했던 다양한 프로그램을 알 수 있어 유익했다.

 1년 동안의 생물올림피아드 통신교육과 실험교육을 통하여 많은 것을 알게 되어 기뻤고, 1차 후보자 이후의 과정도 참 궁금하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