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닥

2012년에 출시된 ‘굿닥’은 사용자의 주변에 위치한 병원 또는 약국을 찾아주고, 성형 및 건강정보 등을 제공하는 앱이다. 초기에는 굿닥약국이라는 이름을 사용했으나 대한약사회에서 명칭에 대한 문제를 제기해 굿닥으로 이름을 변경했으며, 지하철역 물품보관소를 통해 응급물품을 무료로 제공했다. 당시 굿닥은 자사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특별한 광고를 선보이기도 했는데, 패기 넘치는 아이디어라는 극찬을 받으며 앱 다운로드 수치를 8배나 상승시키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굿닥-메인화면

- 상단 : 병원/약국 검색

- 중단 : 병원/약국 찾기, 건강 정보, 병원 후기

- 하단 : 홈, 병원/약국 찾기, 이벤트, 건강정보, 사용자 정보

▲굿닥-상세화면

- 상단 : 사용자 정보, 선호 병원/약국, 이벤트 내역, 건강정보 내역, 후기

- 중단 : 최근 본 정보, 환경설정

- 하단 : 홈, 병원/약국 찾기, 이벤트, 건강정보, 사용자 정보

굿닥은 진료과목별, 테마별, 증상별로 병원을 검색할 수 있다. 이상 증상이 느껴지는데 어떤 병원을 가야 할지 모르겠을 때, 특정 진료과목을 찾고 있는데 어떤 병원이 괜찮은지 결정하기 어려울 때 다양한 방법으로 검색할 수 있어 마음에 드는 병원을 찾기가 더욱 수월하다. 전체적으로 깔끔한 디자인과 눈이 편안한 색감을 채택했으며, 가독성이 좋아 원하는 정보를 얻기에 편리하다.

 

♠똑닥

2017년에 출시된 ‘똑닥’은 사용자의 주변에 위치한 병원 또는 약국을 찾아주고, 모바일 예약 및 접수를 지원하는 앱이다. 단순히 병원과 약국의 위치를 찾는 것을 넘어 모바일 접수를 통해 대기시간을 줄여주는 것이다. 또한 카카오톡을 통해 실시간 진료 대기 순서를 확인할 수 있어 사용자는 대기시간을 원하는 곳에서 자유롭게 보낼 수 있으며, 병원은 대기 인원이 감소해 환자들에게 보다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처방전의 QR코드로 처방전을 등록해 약의 효능 및 주의사항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약 먹을 시간을 설정해 복약 알림을 받을 수도 있다.

▲똑닥-메인화면

- 상단 : QR코드 진료카드, 사용자 정보

- 중단 : 날씨, 접수현황, 예약현황, 진료내역, 처방전, 모바일 접수

- 하단 : 홈, 병원/약국 찾기, 이벤트, 건강정보

▲뚝닥-상세화면

- 상단 : 사용자 정보

- 중단 : 접수 현황, 예약 현황, 진료내역, 처방전, 후기

- 하단 : 최근 본 병원, 찜한 병원, 최근 본 약국, 찜한 약국

똑닥은 상황별로 병원을 검색할 수 있다. 모든 병원을 검색할 수도 있고 진료 중인 병원만 검색할 수도 있으며, 접수 또는 예약이 가능한 병원만 모아 볼 수도 있다. 또한 응급실, 야간진료, 건강검진, 금연클리닉 여부 등 다양한 상황을 설정해 해당되는 병원만 검색할 수도 있다. 특별한 상황에 맞는 병원을 찾고 있다면 더욱 유용하겠다. 굿닥과 마찬가지로 심플한 디자인이 적용돼 사용하기에 편리하며, 각 상황을 직관적인 그림으로 나타내 눈에 잘 들어온다.

 

이상으로 병원/약국 찾기 앱 ‘굿닥’과 ‘똑닥’에 대해 알아보았다. 두 앱을 직접 사용한 결과, 심플한 디자인을 채택하고 사용자의 주변에 위치한 병원 및 약국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며, 모바일 예약까지 지원하는 ‘똑닥’이 사용하기에 더 편리했다. 다만 원조를 선호하는 사용자라면 병원/약국 찾기 앱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굿닥’을 선택할 수도 있겠다.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새로운 기능과 본래의 목적에 충실한 탄탄한 기본 기능, 둘 중 어느 것을 선호하느냐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것이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