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이란 무엇인가?

▲ 성폭력
▲ 성폭력

성폭력이란 무엇인가?

최근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성폭력에 대한 기사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성폭력은 폭력의 한 형태입니다. 폭력이란, 신체적인 손상을 가져오고, 정신적, 심리적인 압박을 가하는 물리적인 강제력을 말합니다. 성폭력이란, 이러한 물리적인 강제력을 성적인 형태로 가하는 것이며, 다음 세 가지 조건 하에 일어납니다.

1) 힘의 차이 2) 지식의 차이 3)민족의 차이

첫째, 힘이 센 사람이 약한 사람을 성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성폭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인 힘이 센 사람 뿐 아니라, 조직에서 더 높은 지위에 있거나 다른 사람을 평가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은 힘이 센 사람입니다. 대개 남자보다는 여자가, 어른보다는 청소년이나 어린이가, 상관보다는 부하가, 가르치는 사람보다는 가르침을 받는 사람이, 돌봄을 제공하는 사람보다는 돌봄을 받는 사람이, 장애를 가지지 않는 사람보다는 장애를 가진 사람이 힘이 약한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둘째, 지식의 차이입니다. 성에 대한 지식이 많은 사람이 성에 대해 무지한 사람을 대상으로 성적인 방식으로 폭력을 행사하는 경우 성폭력에 해당합니다. 어른들이 청소년이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거나 지능이 정상 범위에 해당하는 사람이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셋째, 만족의 차이입니다. 자신의 성적인 만족을 위해 다른 사람을 이용하는 경우 이는 성폭력에 해당합니다. 성적인 동영상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그 사람의 반응에 만족을 느낀다면 상대방고 신체적인 접촉이 직접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자신의 만족을 위해 상대방을 이용한 것이므로 성폭력에 해당됩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