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포폴에 중독되는 이유

▲ 프로포폴
▲ 프로포폴

프로포폴에 중독되는 이유

* 프로포폴이란?

- 빠르게 단시간 동안 작용하는 정맥으로 투여되는 전신마취제를 말합니다.

- 수술이나 검사 시 마취를 위해 사용되거나 인공호흡기를 사용하는 환자를 진정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 하얀색 액체 형태여서 우유주사라는 별명이 있으며, 다른 마취제들과 달리 빠르게 회복되고 부작용이 적습니다 .

- 오남용 시 중독될 수 있으므로 숙련된 의료전문가의 지도하에 사용되어야 합니다.

 

* 프로포폴에 중독되는 이유는?

-1992년 처음 중독 사례가 보고된 이후 중독 가능성에 대한 근거들이 제시되었습니다.

- 뇌의 측좌핵 부위에서 도파민의 농도가 높아지며, 보상체계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 섭취한 물질의 양에 대해 내성, 알코올이나 다른 약물 중독자들에서도 일반적으로 관찰됩니다.

- 통증이 덜한 시술의 경우, 프로포폴을 투약한 후 깨어나게 되면 환자는 통증을 느끼지 않으면서 개운하게 잘 잤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약물 의존성이 생기기 쉬운 사람의 경우에는 반복적으로 사용했을 때 중독자가 될 수 있습니다.

- 2011년 국내에서 마약류의 하나인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되었습니다.

- 프로포폴의 경우 쾌감을 느끼는 용량과 독성(의식소실 및 호흡곤란)이 나타나는 용량간에 차이가 매우 적기 때문에 ㅡ이료전문가의 지도하에 적정 용량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