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의 미국조롱

    미국 버지니아주의 대형마트 빵 판매대
    미국 버지니아주의 대형마트 빵 판매대

미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해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면서 생활필수품 사재기로 혼란이 빚어지자 이란에서는 이에 대한 조롱과 조소가 나왔다.

이란 네티즌들은 미국과 유럽의 대형 마트의 매대가 사재기로 텅 빈 사진과 화장지를 사려고 마치 싸우는 듯이 경쟁적으로 자신의 쇼핑 카트에 물건을 집어넣는 동영상을 게시하면서 이란과 비교했다. 한 이란 네티즌은 14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비어버린 미국 대형 마트의 화장지 매대 사진과 함께 "이란은 미국보다 가난하지만 우리는 1980년대 이라크와 전쟁을 했을 때도 이러지는 않았다"라는 글을 올렸다. 다른 이란 네티즌도 프랑스 파리의 대형 마트가 사재기로 물건이 없는 사진을 게시하면서 "이것이 당신들이 말하던 '정상국가'인가"라고 냉소적으로 비판했다. '정상 국가'(normal state)라는 용어는 미국과 유럽이 이란을 비판할 때 쓰는 표현이다. 현재 이란 정부가 핵무기를 개발하고 테러조직을 지원하는 '비정상' 체제라는 점을 강조한 말이다. 익명의 순교자'라는 계정 이름을 쓰는 이란 네티즌은 "미국은 겨우 코로나19로 화장지가 동났다고 한다. 이란은 40년간 미국의 제재를 받았지만 국민이 사재기는 하지 않는다"라고 비꼬았다. 자신을 하셰미라고 밝힌 이란 네티즌은 "화장지가 부족하면 이란처럼 용변 뒤 물로 씻어라"라며 이란 화장실에서 쓰는 샤워기 모양의 세척도구 사진을 올렸다. 

코로나19 확산에도 이란에서는 아직 생활필수품 사재기는 드문 분위기다. 15일 오전 테헤란 서민층이 주로 이용하는 대형 마트 샤흐르반드를 찾았을 때 생활필수품, 식품을 파는 코너는 평소와 같이 매대에 물건이 가득 차 있었다. 샤흐르반드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사재기는 벌어지지 않았다"라며 "생활필수품 구입 한도 수량도 없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