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부산 확진 환자 중 절반 이상이 완치 판정을 받고 퇴원했다. 지난달 21일 부산에서 첫 확진자 발생 이후, 처음으로 완치 퇴원 환자가 입원 환자보다 많아졌다. 그러나 전국에서 완치 퇴원 환자가 일상으로 복귀한 뒤 다시 확진 판정을 받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어, 이들에 대한 체계적 관리 시스템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16일 오후 5시 기준 부산 확진자 101명 중 완치 판정을 받고 퇴원한 사람은 51명이다. 치료 중 숨진 1명을 제외하고 현재 49명은 입원 치료 중이다.

확진자들은 질병관리본부 격리해제 매뉴얼에 따라 임상 기준과 두 차례의 검사를 통과해야 완치 판정을 받고 퇴원한다. 완치 퇴원 환자들은 곧바로 격리에서 해제되고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퇴원 이후에도 자가 격리를 권고하고 있다. 완치 판정 이후에도 무증상 바이러스가 체내에 남아 있을 가능성이 있어, 여전히 퇴원 환자가 재확진을 받거나 바이러스를 확산시킬 우려가 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경기 시흥에 거주하는 한 확진자의 경우 지난달 22일 퇴원한 이후 경미한 증상이 있어 27일 검사 이후 재확진 판정을 받았다. 또 지난 5일 광주에서는 완치 판정을 받고 퇴원했던 한 확진자가 진단검사를 받고 양성 판정을 받았다. 대한의사협회 전문위원회는 “호전(완치) 이후에도 무증상으로 바이러스가 3~4주 지속하거나 드물게 재활성화되는 경우가 있다”며 “치료가 종료돼도 최소 2주 정도는 자가 격리를 유지하는 게 좋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행 지침에는 완치 퇴원 환자에 대한 별도의 관리 시스템이 없다. 실제로 퇴원 이후 보건소 직원들이 전화로 퇴원 환자의 증상을 확인하는 것이 대책의 전부이다. 이조차도 별도의 관리 매뉴얼이 없다 보니, 퇴원 환자에게 연락하는 주기나 상담 내용도 일정하지 않다.

‘퇴원 뒤 확진 사례’에 대해 방역당국은 ‘굉장히 예외적인 경우’라고 분석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발병 3주 이전에 거의 없어지고, 3주 후까지 남아 있어도 감염을 거의 일으키지 않을 정도의 적은 양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라며 “완치 퇴원자의 재확진 사례는 굉장히 예외적인 경우인 만큼 유의해서 살펴보겠다”고 설명했다.

안병선 부산시 건강정책과장은 “질본 지침상 퇴원 이후 격리 해제자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은 별도로 없지만, 퇴원자 증상 유무를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