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6일 종료 예정이던 전국의 긴급사태를 오는 31일까지 연장한다고 지난 4일 발표하자 일본 내에서 자조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에 대한 우려까지 커지면서 아베 정권의 전반적인 행정력이 미흡하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아베 총리가 긴급사태 연장의 구체적인 근거 등 납득할 만한 이유를 대지 못하면서 '주먹구구식 행정'에 대한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한국에 대해서는 밀접접촉자의 발견과 감시에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대처 방식을 언급했다. 이에 비해 일본은 보건소 직원이 전화로 일일이 환자 상태를 파악하는 방식이라는 설명이다.

일본 정치권에서도 아베 총리의 리더십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일본 보수 진영 내에서 젊은 정치인으로 주목 받는 요시무라 히로후미(44) 오사카부 지사는 전날 오후 TV아사히 메인뉴스에 출연해 "출구가 보이지 않는 터널을 계속 달리라고 하는 것은 무책임하다"며 "출구의 기준을 정하는 것이 정치인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아베 총리를 겨냥한 말이다. 아베 총리가 긴급사태 연장 결정과 해제 기준을 모호하게 밝히면서 오히려 혼란이 가중된다는 비판도 했다.

요시무라 지사는 "(아베 총리가) 구체적으로 어떤 기준으로 (긴급사태 연장을) 판단했고 연장을 하면 필요한 보상은 어떻게 할지, 어느 정도의 기준치를 목표로 하면 되는지 명시해주기를 바랐다"고 말했다.

긴급사태 연장으로 인한 직접적인 경제 손실 규모를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이날 다이이치생명경제연구소가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긴급사태 추가 연장으로 오는 31일까지 일본의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23조1000억엔(약 264조원)이 추가 감소할 것으로 추산된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