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 막개발 반대 시민모임’ 발족…부산시 건축허가 취소 촉구 “부산 마지막 자산, 일부 부자 고급 주거공간으로 내줄 수 없다”

동구 주민을 비롯한 시민들이 부산시의 기습적 북항재개발지역 내 초고층 생활형 숙박시설 허가에 반발, 허가 취소를 이끌어내기 위해 조직적 대응에 본격 나섰다.
동구 주민을 비롯한 시민들이 부산시의 기습적 북항재개발지역 내 초고층 생활형 숙박시설 허가에 반발, 허가 취소를 이끌어내기 위해 조직적 대응에 본격 나섰다.

동구 주민자치위원회와 구정자문단을 주축으로 한 주민 60여명은 ‘북항 막개발 반대 시민모임’(가칭)을 발족, 지난 5월19일 출범식을 겸한 회의를 갖고 북항재개발사업지 상업‧업무지구(D구역) D-3 블록 건축허가 취소와 개발이익 지역 환원을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키로 했다.

북항 막개발 반대 시민모임은 이날 회의에서 “상업‧업무지구 D-3 블록은 공동주택 건립이 불가한 지역인데도 부산시가 동구 주민은 물론 관할 구청인 동구청과 아무런 협의 없이 사실상 아파트인 생활형 숙박시설을 기습적으로 허가했다”며 “이는 부산시민을 위한 문화‧친수공간과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첨단 업무시설을 조성하겠다는 북항재개발 기본 취지에 맞지 않는 만큼 당연히 취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모임은 또 “해당 건축허가 신청이 접수됐을 때부터 동구가 반대의사를 분명히 표명했음에도 부산시장이 불미스러운 일로 사퇴하는 당일 퇴근시간 10분 전에 누군가에 의해 건축허가가 단행됐다”며 “건물 높이가 평균 200m에 달하고 동구 산복도로 고도보다 2배 이상 높아 동구 주민들의 조망권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건축허가를 그런 식으로 내눠도 되는지 상식적으로 납득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북항재개발사업지 가운데 상업‧업무지구는 부산시의 도시계획변경(중공업지역→주거상업지역)에 따라 2조원 이상의 개발이익이 예상되는 만큼 개발이익 역시 부산시민에게 돌려주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시민모임은 북항재개발사업이 국제해양관광 거점 육성과 시민을 위한 친수‧문화공간 조성이라는 당초 취지에 부합하도록 진행되기 위해서는 △상업‧업무지구 D-3 블록 생활형 숙박시설 건축허가 취소 △D-2 블록 생활형 숙박시설 건립 불가 △북항 통합개발 지역 의견 최대한 반영 △개발이익 지역사회 환원 등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민모임은 이를 실현하기 위해 북항재개발지역 생활형 숙박시설 허가 즉각 취소를 요구한 동구와 동구의회, 부산참여연대,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 등과 연대하고, 동구 주민을 비롯한 부산시민의 뜻을 모아 북항 난개발을 막기 위한 시민운동에 적극 나설 것을 천명했다.

우선 빠른 시일 내 부산시장 권한대행 면담과 부산시 항의방문 집회, 청와대 청원 등을 통해 부산시의 허가 취소를 공식적으로 촉구할 계획이다. 더불어 북항재개발사업이 동구를 비롯한 원도심뿐만 아니라 부산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대한 국가 프로젝트인 만큼 난개발 방지를 위한 시민공감대 형성을 통해 전 부산시민과 함께 지속적인 시민운동을 통해 초고층 생활형 숙박시설이 들어서는 것을 막을 방침이다.

북항 막개발 반대 시민모임은 “부산의 마지막 자산이 북항을 수도권 일부 부자들을 위한 고급 주거공간으로 내줄 수 없다”며 “부산시민과 함께 북항 난개발을 반드시 막을 것”이라고 의지를 다졌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