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1일 오전 집무실 회의서 "1만명 당장 필요"…군 수뇌부 반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흑인사망 항의시위를 진압하기 위해 연방군 1만명을 투입하려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국방수장의 항명 사태로 표면화된 군 동원을 둘러싼 권력 수뇌부 내 격론에 대한 뒷얘기가 공개된 것이다. 

미국 CNN방송과 CBS방송 등은 7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주 초 워싱턴DC를 비롯한 다른 지역에 연방군 1만명을 즉각 투입하길 원했지만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과 마크 밀리 합참의장이 이를 반대했다고 고위 관리를 인용해 보도했다. 

미 언론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일 늦은 오전 백악관 오벌 오피스(집무실)에서 열린 회의에서 "우리는 거리를 통제해야 한다. 우리는 이곳에 1만명의 병력이 필요하다. 지금 당장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한다.

그러나 미 언론들이 국방부 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윌리엄 바 법무장관과 에스퍼 장관, 밀리 합참의장은 이러한 군 배치에 반대했다는 것이다. 

AP통신은 에스퍼 국방장관과 밀리 합찹의장은 시위현장에 연방군 1만명을 동원할 경우 사태가 더 심각해질 것이라며 우려했다고 전했다.

또한 그럴 경우 민법으로 해결해야 하는 사안을 군 문제로 비화시킨다고 우려했으며, 시위대 내 폭력적 요소는 지극히 작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군 배치를 요구했을 뿐 아니라 에스퍼 장관이 군 동원을 위한 폭동진압법 발동에 반대하자 소리를 질렀다고 한 국방부 당국자가 CBS방송에 전했다.

에스퍼 장관과 밀리 합참의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차원에서 회의 후 주지사들에게 전화를 걸어 주 방위군을 소집해달라고 간청했다고 CBS가 이 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주지사들이 주 방위군을 소집하지 않았다면 우리가 전국에 현역 병력을 배치하게 됐었을 것"이라고 전했다.

에스퍼 장관은 약 1천600명의 현역 윤군병력을 워싱턴DC 지역에 배치했으나 이미 투입된 약 5천명의 주 방위군이 지원을 필요로 하지 않은 상태여서 현역 병력은 2일 밤부터 철수를 시작했다고 CNN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벌오피스 회의가 열린 지난 1일 오후 군 수뇌부의 반대의견에도 불구, 기자회견을 통해 시위진압을 위한 군 동원을 시사하며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다. 당시 경찰은 백악관 인근 라파예트 공원에서 평화적으로 시위를 하던 사람들을 최루탄 등으로 강제 해산시킨 뒤 트럼프 대통령이 기자회견 후 이를 가로질러 '대통령의 교회'라고 불리는 세인트존스 교회로 갈 수 있도록 길을 터줘 논란을 빚었다.

에스퍼 장관은 이로부터 이틀뒤인 지난 3일 브리핑을 통해 폭동진압법 발동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밝히며 트럼프 대통령에게 공개적으로 반기를 들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