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한 비접촉·비대면(언택트) 상황에서 온·오프라인 혼합형 수업 책자인  '콕! 찝! 언!'을 전국 최초로 만들어 QR코드와 함께 관내 초·중·고·특수학교와 직속기관 등에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언택트(Untact) 수업은 코로나19 사태에서 등장한 신조어로서 비접촉·비대면 상황에서 교수 및 학습자 상호작용을 극대화하는 수업이다.

이 책자는 △ 언택트 교실에서의 혼합형 수업이란 뭔가 △ 언택트 교실 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 방안에서 혼합형 수업 운영의 실제 △ 학생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학생중심활동을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가 △ 현재 실제 활용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에서 등장한 ‘언택트(Untact) 수업’은 비접촉·비대면 상황에서 교수·학습자 상호작용을 극대화하는 수업이다. 혼합협 수업에서 학습자 상호작용의 유형과 에듀테크 도구인 리얼타임보드나 패들랫보드 등을 활용해 교사들이 주제와 목적에 맞는 대시보드를 개설해 학생들에게 공유 및 안내할 수 있도록 했다.

학생들은 안내받은 주소에 접속해 각자의 의견을 남기거나 다른 친구들이 남긴 의견에 지지 또는 반론의 댓글을 달며 토의 및 토론을 한다.

분명한 것은 앞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육은 온라인 교육의 비중이 점진적으로 높아질 것은 자명함으로 이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점을 미리 보완, 개선하여 최적의 학습 프로그램을 선제적으로 만들어 나갈 필요가 있어 보인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