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운물 샤워도 좋지만 찬물샤워른 더 좋을수 있다.

 
 

보통 샤워는 따뜻한 물로 해야 긴장과 피로가 풀리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반대로 찬물로 샤워를 하면 누릴수 있는 건강상의 이점이 더 많다는 사실을 살펴보자.

우선 찬물로 샤워를 하면 몸 전체의 정맥이 수축하여 혈류의 독소를 제거해주고, 다양한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러한 효과는 조직의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몸 전체의 정맥이 수축하여 혈류의 독소를 제거해주고, 다양한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러한 효과는 조직의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찬물은 뇌를 활성화하고 몸을 깨워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아침에 찬물 샤워를 하면 정신이 맑아지며,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숨을 더 깊게 쉬게 되어 산소 흡입이 증가해 하루를 더 개운하게 시작할 수 있다. 또한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로 인한 테라피 효과로 인해 스트레스와 불안 증세를 억제해주는 효과도 볼 수 있다. 그리고 너무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반면 찬물로 샤워를 하면 모공을 막아주기 때문에 수분 손실을 줄일 수 있다. 피부와 머리카락의 유분을 적당히 보존시켜 피부를 더 윤기있고 탄력있게 가꿔준다.

찬물 샤워를 할 때는 너무 갑작스럽게 낮은 온도의 물과 접촉하는 것보다 먼저 따뜻한 물로 데운 뒤, 단계적으로 온조를 낮추다가 찬물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고령자나 심장병,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