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 : 야구상식사전
▲ 사진 출처 : 야구상식사전

 나에게 스포츠라고 하는 것은 올림픽과 같은 큰 행사를 티비를 통해 보거나 중고등학생 시절 체육 시간을 통해 접하는 것이 다였다. 대학생이 되어서는 더욱 스포츠에 대해 접할 기회가 이전만큼 없을 것이라고 생각을 했다. 그러던 중 20살에 키움 야구경기를 처음 접하고 나서부터 야구에 대한 엄청난 관심을 가지게 되어 키움 경기를 보러 직관을 가기도 하고 유니폼을 사기도 하는 등 열렬한 팬이 되어 야구라는 스포츠를 즐기게 되었다. 이번 2020년에도 야구 경기를 직관하러 갈 것을 매우 기대하고 있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3월 28일로 예정되어 있던 2020년 프로야구 개막은 5월 5일 화요일로 미루어졌다. 한동안 관중이 없이 야구 경기가 진행되어왔고, 지난 7월 26일부터 전제 수용인원의 10% 수준에서 관중 입장을 허용하여 직관이 가능해졌다.

  나는 비록 직관을 하지 못하지만 스포츠 채널을 통해서 야구 경기를 지켜보면서 해설하시는 분이 말씀하신 것 중 궁금한 것이 생겼다. 야구 경기 용어 중 콜드게임이라는 용어이다. 콜드게임은 심판원에 의하여 경기 도중에 경기의 종료 결정이 내려진 경기를 말한다. 외국어 표기는 called game(영어)이다. ⓵ 양 팀 모두 5회 이상의 공격을 균등하게 끝냈을 때 일몰, 비, 소란 등의 이유로 경기를 진행할 수 없게 된 경우에 양 팀의 균등한 횟수의 득점에 따라 승패를 결정하는 경기이다. 다만 종료했을 때, 득점이 같은 경우에는 주심 ‘타이 게임(tie game)’을 선언해야 하고, 또 이와 같은 이유로 5회 이전에 경기 진행이 불가능하게 되었을 경우에는 주심은 ‘노게임(no game)’을 선언해야 한다. ⓶ 대회에 따라서 경기시간의 제한이나 ‘몇 회까지에 몇 점 이상 차이가 있을 경우에는 경기를 그 횟수까지로 끝낸다’ 등의 대회 규정이 있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대회 규정에 의하여 도중에 경기를 종료했을 경우도 콜드게임이라고 한다.

 더 많은 전문적인 용어들과 규칙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궁금한 것을 찾아보고 알 수 있어서 야구 경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더욱 즐겁게 볼 수 있을 것 같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이전에 비해서 야구를 신나게 즐길 수 없어서 많이 아쉽다. 하루 빨리 코로나19가 끝나고 이전처럼 팬들과 함께 자유롭게 야구경기를 즐기는 날이 올 수 있었으면 좋겠다.

[네이버 지식백과] 콜드게임(체육대학사전, 민중서관)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455081&cid=42876&categoryId=42876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