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차3법이 모두 국회를 통과하였다

임대차 3법은 전월세신고제·전월세상한제·계약갱신청구권제 등을 핵심으로 하는 법안으로, 계약갱신청구권과 전월세상한제를 핵심으로 한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과 전월세신고제를 핵심으로 한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이에 포함된다. 이 가운데 계약갱신청구권제와 전월세상한제를 담은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은 2020년 7월 30일 국회를 통과한 데 이어 7월 31일 국무회의를 통과하면서 이날부터 시행됐다. 

임대차 3법 중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은 계약갱신청구권제와 전월세상한제를 담고 있다. 계약갱신청구권은 세입자에게 1회의 계약갱신요구권을 보장해 현행 2년에서 4년(2+2)으로 계약 연장을 보장받도록 하되, 주택에 집주인이나 직계존속·비속이 실거주할 경우 등에는 계약 갱신 청구를 거부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전월세상한제는 임대료 상승폭을 직전 계약 임대료의 5% 내로 하되, 지자체가 조례로 상한을 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계약갱신청구권과 전월세 상한제는 개정법 시행 전 체결된 기존 임대차 계약에도 소급 적용된다.

또 임대차 3법 중 전월세신고제의 도입 근거가 되는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은 7월 2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해 본회의 가결되었다. 개정안은 전월세 거래 등 주택 임대차 계약 시 임대차 계약 당사자(집주인과 세입자)가 30일 이내에 주택 소재지 관청에 임대차 보증금 등 임대차 계약 정보를 신고하도록 했다. 만약 당사자 중 일방이 신고를 거부하면 단독으로 신고할 수 있도록 했으며, 임대차 신고가 이뤄지면 확정일자를 부여한 것으로 간주된다. 또한 개정안에는 주민등록 전입신고를 해도 임대차 계약 신고를 한 것으로 처리하는 방안도 담겼다. 다만 전월세신고제가 도입된다고 해도 모든 지역과 모든 주택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니며, 법 시행령에서 대상 지역과 임대료 수준을 정하도록 했다.

사회 내에서 환영과 반발의 소리가 많다.되려 세입자가 전월세 구하기가 더 어려워졌다는 이야기도 나온다.자본주의 사회,자유주의사회에서 뼈빠지게 노동해서 집한채 사서 몇 푼 안되는 임대료 받고 세금 내라는대로 꼬박 꼬박 잘 냈는데 이게 뭐냐며  집주인도 국민이라는 여러  반대집회도 열리고 있다. 양쪽을 깊히 파고들어 판단해야겠지만  단순한 판단시각에서 볼 때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부의 양극화,불평등이 더 가속화하는 시대에  축적된 부에 대한 공정한 분배의 잣대를 어디까지 두어야 하는지  과연 합리적인 부의 분배는 어디까지인지  시민사회에서 세입자와 임대인의  공정한  시각은 어디까지인지 고민이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