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수 총장 충효예

 
 

김명수 총장님의 연수 중에 사람들이 알고 있어야할 화술의 법칙에 대해 말씀을 해주셨다. 

그 내용에는 첫번째로는 미인 대칭의 법칙, 대화의 1.2.3. 법칙, 인간관계의 1.2.3. 법칙, 일십백천만의 법칙 등을 설명해주셨다.

 미인대칭의 법칙은 미소짓고, 인사하고, 대화하며 ,칭찬하자 라는 내용이다.

상대방이 나에게 다가올때 상대방이 웃으며 나에게 인사를 하면 나는 미소짓는 상대방을 보고 헛웃음이라도 짓게 될 것이다 라는 말을 하셨는데 이 말은 내가 먼저 밝게 다가가면 상대방은 나에게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낼 수 없다는 말이다. 이 말에 대해서 많은 공감을 하게 되었다.

대화의 1.2.3. 법칙은 한번 말하고, 두번 듣고, 세 번 고개를 끄덕이자 라는 내용이다.

이 말은 상대방이 나에게 말을 하고 있을 때 다른 곳을 보거나 다른 생각을 하고 있으면 상대방은 내가 자신의 말을 듣고 있는지에 대해 의문점이 생기게 된다. 이 의문점으로 부터 상대방과 나에 대한 갈등이 시작되는 계기이다. 상대방이 말을 하고 있을 때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 그에 대한 행동을 해주어야 상대방이 나에게 흥미를 느끼고 더 많은 말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 같다.

인간관계의 1.2.3. 법칙은 차를 마시고 식사를하고 술을 마신다 라는 내용이다.

이 말이 가장 많이 공감을 하게 되었는데 친구가 내가 모르는 친구를 소개시켜줄때 같이 밥도 먹고 커피도 마시고 하면서 서로에 대해 조금 알아가고 마지막으로 같이 술을 먹을때 비로서 서로의 사이가 가장 많이 친해진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리더십 연수를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감능력에 대해 다시 돌아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화술의 법칙을 통해 사람 대 사람을 대하는 방법을 더욱 더 잘 터득하게 되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