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의 리더십

 
 

유튜브를 통해 보기가 가능했던 강의 자료 중 임원빈 이순신리더십연구소 소장의 강의를 들었다. 이순신 장군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고 승리를 만들어 낸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왜 21세기에는 이순신 장군 같은 리더십을 가진 사람을 필요로 할까? 라는 내용의 강의였다.

이순신 장군은 전쟁에서 한 번도 패하지 않고 승리를 한 이유가 무기의 질적으로도 우수하고 병사의 양적으로도 우세했기 때문임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그뿐만이 아니라 이순신 장군님은 칼과 조총을 주로 하는 일본에 맞서기 위해 활과 함포를 잘 사용하는 장점을 이용하여 전쟁을 하기도 하고 칼을 잘 쓰는 일본에 맞서기 위해 거북선과 판옥선도 만들어 전쟁에 유리하게 하였다.

이 강의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전쟁은 과학이고 신화가 아니며 언제나 우세한 상황을 만들어 놓고 싸우는 리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즉 자신의 역량과 도덕성을 함께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21세기에 이런 리더십을 가진 사람이 왜 필요할까?

왜냐하면 자신의 역량과 도덕성을 갖추고 있으면 모두가 함께 힘든 일을 이겨 낼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즉 자신만을 위해서가 아닌 공동체의 의식을 가지고 모두가 함께 이겨내려고 노력하기 때문이다. 코로나 19로 힘든 지금 시기에 이런 리더십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나타났으면 하는 마음이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