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명수 총장님의 강의 모습
▲ 김명수 총장님의 강의 모습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효에 관한 정신이 굉장히 뛰어난 것으로 알려지었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최근 들어 바쁜 일상에 치여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잊고 살아가는 경우가 잦다. 그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효, 예의 와 같은 기본적이지만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덕목들이다. 이 덕목들을 지켜가고 이를 잊은 사람들에게 다시 중요성을 강조시켜주고 살아가며 필요한 많은 마음가짐 등을 가르쳐주는 곳이 바로 ‘충효예 대학’이다.

충효예대학의 김명수 총장의 강의가 진행되었고 많은 수강생들이 있었던 강의는 유튜브로도 공유되었다. 그렇기에 유튜브를 통해 김명수 총장의 강의를 들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김명수 총장은 충효예대학의 앞으로의 계획을 시작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충효예 대학은 우리나라 국민 누구나 신청만 한다면 수강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 일반인들을 위한 ‘충효예 인문학 버스킹 및 무료 강의’, 청소년을 위한 애니메이션과 웹툰 제작 후 보급하여 골든밸 까지 시행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에 의해 시작이 주춤하고 있지만 이는 우리나라의 많은 사람들이 충효예 대학에 대해 알고 많이 잊혀진 덕목들이나 마음가짐을 되새길 수 있도록 해줄 기회가 될 것이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부와 명예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잊고 살아가는 많은 덕목들도 상당히 중요하게 여겨진다. 이를 지켜가기 위해 김명수 총장은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도 쉽게 지킬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알려주셨다. ‘먼저 미소 짓고 인사하고 대화하며 칭찬하자’는 ‘미인 대칭의 법칙’, ‘한 번 말하고, 두 번 듣고, 세 번 고개를 끄덕이라’는 ‘대화의 1.2.3 법칙’, ‘차를 마시고, 식사를 하고, 술을 마신다’는 ‘인간관계 1.2.3 법칙’, ‘한 가지 이상 좋은 일 하기, 10사람 이상 만나기, 하루에 백 자 이상 쓰기, 천 자 이상 읽고, 만 보 이상 걸으면 성공한다’는 ‘일십백천만의 법칙 등 우리가 살아가며 지켰을 때 성공에 가까워지고 많은 도움이 될 법칙들을 알려주셨다.

마지막으로 수강생들의 기운을 복돋아 주고 앞으로 ‘충효예 대학’의 결심과 다짐이 이어졌다. 충효예 대학이 계속해서 함께하며 충효예 교육사상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갖춰져야 할 기본적인 리더십, 강의 기법을 알리는 것에 많은 힘을 쓸 것을 약속했다.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한다면 성공하겠지만 그러지 못한다면 성공과는 거리가 멀어지게 된다. 이는 김명수 총장께서 보여주신 '톰슨가젤과 치타'라는 동영상에서 이를 확실히 느낄 수 있었다. 김명수 총장님의 강의는 앞으로 계속해서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다면 꼭 하고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 다시 한 번 확신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