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돼지고기 값이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다. 중국 정부가 올해들어 41만톤에 달하는 냉동 돼지고기를 방출했지만 치솟는 가격을 따라 잡기에는 턱없이 부족해 보인다.
31일 중국 관영 중국중앙(CC)TV에 따르면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상무부는 최근 냉동 돼지고기 국가 비축분 8647만톤(t)을 시중에 공급했다. 평균 가격은 킬로당 28.16위안(약 4877원)으로 중·대도시에서 판매되는 돼지고기 평균 소매가 보다 55%나 저렴하다. 지역마다 차이는 있지만 중국에서 돼지고기는 킬로당 약 60~70위안에서 거래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올해 들어 총 30차례에 걸쳐 냉동 돼지고기 비축분을 방출했다. 그 규모는 모두 41만톤에 달한다.
중국은 중앙 정부와 지방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냉동 돼지고기 비축량이 충분하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돼지고기 공급은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중국의 7월 식품가격은 전년동기 대비 13.2% 상승했는데 85.7%나 급등한 돼지고기 가격이 주범이다. 6월과 비교해서도 돼지고기 가격은 한달만에 10.3%나 올랐다.
지난해부터 아프리카 돼지 열병(ASF) 확산으로 이미 가격이 오른 상황에서 코로나19 사태가 덮치며 물류 대란이 일어고, 최근에 홍수까지 터지면서 공급이 줄어들었기 있기 때문이다.
중국인들의 돼지고기 사랑은 유별나다. 전 세계에서 소비되는 돼지고기의 절반이 중국에서 소비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중국인은 2017년 한해 동안 5500만톤의 돼지고기를 소비했다.
이제 돼지고기는 서민들이 먹기 어려운 수준이 되어가고 있다. 문제는 중국이 오는 10월 초 국경절 연휴를 앞두고 있어 당분간 돼지고기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란 점이다. 거기다 최근 들어 소고기 값도 덩달아 치솟고 있어 서민들의 장바구니 물가를 둘러싼 우려가 커지고 있다.
류융하오(劉永好) 신시왕그룹 회장은 지난 28일 한 포럼에서 “아프리카 돼지 열병 등 영향으로 돼지고기 재고가 부족한데다 소비 성수기에 집어들면서 연말까지 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다만 양돈 규모가 계속 늘고 있어 내년 중 가격은 안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