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코로나19 확진자가 2200만명을 넘어섰다. 일주일 만에 200만명이 늘어나는 등 확산세가 꺾일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뉴질랜드, 베트남 등 코로나19 통제 모범 국가에서 2차 대유행 조짐을 보이면서 세계가 긴장한다.

각국은 코로나19 종식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판단에 코로나19 확산을 막을 근본 해결책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열을 올린다. 이미 일부 국가 기업이 백신 개발에 성과를 나타내며 연내 백신 개발 기대감을 높인다. 우리나라도 영장류 감염모델 실험에서 치료제·백신 후보물질 효능을 확인하는 등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미·중·러, 백신 개발 전쟁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현재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 후보군은 최소 150여개다. 임상시험 단계까지 이른 백신 후보는 20여개다. 이 가운데 미국과 중국 주요 기업이 보다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임상 3상 임상시험에 돌입했다. 의약품 시판 전 최종 관문인 3상 시험에 진입하며 사실상 백신 개발 막바지 단계에 도달했다고 평가받는다.

미국은 모더나와 화이자가 지난달 말 동시에 3상 시험에 착수하며 연내 백신 공급에 한 발짝 다가섰다. 모더나는 현재 미국 내 100개 장소에서 3만명 참가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mRNA-1273' 3상 시험을 진행한다. 앞서 모더나는 임상 1상 시험 결과 건강한 성인 참가자 45명 전원에 항체가 형성됐다고 밝혔다. 모더나는 3상 임상 결과가 11월께 나올 것으로 전망한다. 긍정적 결과가 나올 경우 내년부터 연 5억회∼최대 10억회 투여분까지 백신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국적 제약사 화이자도 미국 39개주와 브라질, 아르헨티나, 독일에서 3만명을 대상으로 3상 시험을 진행 중이다. 화이자는 독일 바이오엔테크와 손잡고 백신 후보물질 BNT162 임상 시험에 돌입했다. 화이자는 3상 시험이 성공하면 빠르면 10월께 미 보건당국 승인을 거쳐 연내 5000만명 분량 백신을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내년 말까지 13억회 분량 백신 공급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중국은 바이오 제약사 중국의약집단(시노팜)이 아랍에미리트(UAE)에서 3상 시험을 시행 중이다. 시노팜은 3상 시험 후 중국 규제당국 최종 승인을 거쳐 12월 말 공급을 계획한다. 베이징 생품제품 연구소에서 연간 1억2000만회, 우한 생품제품 연구소에서 연간 1억회분 백신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유럽은 영국 아스트라제네카가 옥스퍼드대학 연구진과 함께 6월 3상 시험에 착수했다. 지난달 3상 시험을 시작한 모더나, 화이자보다 한 달 먼저 진행했다. 3상 시험 결과가 좋을 경우 빠르면 10월부터 백신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유럽연합(EU)은 아스트라제네카가 가장 먼저 백신을 공급할 것으로 예상하고 최근 4억 도스 확보 계약을 체결했다.

미·중·유럽이 3상 시험 막바지에 집중하는 가운데 러시아가 지난주 세계 정부 최초로 코로나19 백신 사용을 승인하면서 깜짝 주목받았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 11일 “세계에서 처음으로 코로나19 백신이 등록됐다”면서 “러시아가 백신 개발 전쟁에서 승리했다”고 밝혔다. 백신 명칭은 러시아가 옛 소련 시절 1957년 세계 최초로 쏘아 올린 인공위성 이름 '스푸트니크'를 따 '스푸트니크 V'로 이름 지었다. 그러나 이 백신은 3상 시험을 거치지 않은채 등록돼 백신 효능과 안정성에 우려가 제기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최근 브리핑에서 “백신 개발에 필요한 모든 연구·개발 절차를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도 “러시아가 개발했다고 발표한 백신 안정성, 안전성에 대한 기본 데이터가 확보돼야 국내에 도입해 접종할지 기초 판단을 할 수 있다”며 현재로선 도입 가능성이 적다는 뜻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