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2일 “가장 가슴 아픈 것은 코로나 장기화로 많은 국민들께서 경제적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이라며 “거리두기 단계 조정이 다시 힘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방역 완화 조치는 우리가 코로나를 방역의 통제 속에 둘 수 있다는 자신감에 근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춘추관에서 수석ㆍ보좌관 회의를 주재하면서 이 같이 말했다. 정부는 이날부터 전국의 ‘사회적 거리두기’ 수준을 2단계에서 1단계로 내렸다.
거리두기 완화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역량에 대한 정부 신뢰가 바탕이 됐다. 코로나19 발생 초기 한국은 한때 세계에서 2번째로 확진자가 많은 나라였고, 이후에도 재확산 위기가 있었지만 성공적으로 극복했다는 게 정부 평가다. 문 대통령은 “전 세계 일일 확진자 수가 35만명을 넘어서며 최대 기록을 갱신하고 있다”며 “한국은 매우 예외적으로 선방하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거리두기 완화 배경에 경제적 요인이 적지 않게 반영됐음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오랜 방역 강화 조치로 가중되고 있는 민생 경제의 어려움과 국민 피로감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며 “다만 고위험 다중 이용시설 등의 방역 관리는 한시의 빈틈도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방역의 자율성을 높이기로 한 만큼, 개인의 방역 책임 또한 분명히 묻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한 순간의 방심이 걷잡을 수 없는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여러 차례 경험했고, 다시 원상 회복하기가 얼마나 힘든 일인지도 잘 알고 있다”며 “그런 일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방역 조치와 안전 수칙 잘 지켜줄 것을 다시 한 번 특별히 당부 드린다”고 호소했다.
특히 “정부도 이번 방역 완화 조치가 계속적인 방역 완화로 이어지는 징검다리가 될 수 있도록 비상한 각오로 임하겠다”고 말해 방역 수준 추가 조정 가능성도 열어 두었다. 문 대통령은 “위기의 순간에 더욱 단결하고 힘을 모으는 위기 극복 유전자를 가진 우리 국민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라며 “방역에서도 더 확실한 성과를 내고 경제 회복의 속도도 한층 높여 방역과 경제 모두에서 성공한 나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