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쇼핑 이용자의 절반 이상은 스마트폰 등으로 주문하는데, 그 중 60대 이상 고령층의 스마트폰 등의 이용은 7.8%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스마트폰이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이 스마트폰 앱 가격 할인 혜택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있는 것이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정필모 의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2개 홈쇼핑으로부터 취합한 ‘2017~2019 홈쇼핑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과기정통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12개 홈쇼핑의 모바일 및 인터넷을 이용한 주문은 2억9천927만건으로 집계됐다. 그 중 60대 이상 고령층의 스마트폰 등의 이용은 2천339만건, 7.8%에 불과했다.
스마트폰 등의 주문자는 40대와 50대가 많았다. 40대는 최근 3년간 1억1억968건을 주문해 40%로 가장 많았고, 50대는 8천676건을 주문해 29%를 차지했다.

이 밖에 ▲10대 주문은 37만건(0.1%) ▲20대 1,203만건(4%) ▲30대 5,704만건(19.1%) 등이다.

고령층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홈쇼핑 사용 비율은 낮았으나 전체 홈쇼핑 주문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사용실태를 보였다.

최근 3년간 12개 홈쇼핑은 총 5억328건의 주문을 받았다. 이중 60대 이상의 고령층은 9천313만건으로 18.5%를 주문했다.

결국 기술발달에 따른 정보격차로 60대 이상 고령층이 홈쇼핑 주문 시 스마트폰을 덜 이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정필모 의원은 “홈쇼핑은 전용 앱을 이용해 구매 시 10% 등의 가격 할인과 적립금 제공 행사를 하는데 상대적으로 고령층은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아 이러한 혜택에서 소외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과기부의 고령층 집합정보화교육 대상자는 올해 기준 전국 7천560명에 불과하고, 국비 예산도 약 1억원밖에 되지 않는다”며 “고령층 대상 정보격차 해소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예산을 대폭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