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관리

▲ 당뇨
▲ 당뇨

당뇨관리

♣ 당뇨병이란 혈액중의 포도당(혈당)이 높아서 소변으로 포도당이 넘쳐 나오는데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 당뇨병의 종류 및 특성

제 1형 당뇨
당뇨병 우리나라 당뇨병의 2% 미만을 차지하며 주로 소아에서 발생하나, 성인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성 발병을 하며 심한 다음, 다뇨, 체중감소 등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고, 인슐린의 절대적인 결핍으로 인하여 케톤산증이 일어납니다. 고혈당의 조절 및 케톤산증에 의한 사망을 방지하기 위해 인슐린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제 2형 당뇨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칼로리의 과잉섭취가 많거나 상대적으로 운동량이 감소하고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인슐린의 성능이 떨어져서 당뇨병이 발현되며 계속 조절하지 않을 경우 인슐린 분비의 감소가 따르게 됩니다. 주로 40세 이후에 많이 발생하고 반 수 이상의 환자가 과체중이거나 비만증을 갖고 있습니다. 제1형 당뇨병에 비해 임상증상이 뚜렷하지 않고 가족성 경향이 있으며, 특수한 경우 이외에는 케톤산증과 같은 급성 합병증을 일으키지 않고 초기에 식사와 운동요법에 의하여 체중을 감량하고 근육을 키우면 당뇨병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당뇨병의 일반적 관리

▶ 항상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합니다.
   약 복용시간, 인슐린 주사 맞는 시간, 식사시간 및 식사량을 일정하게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표준체중 조절을 위해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 규칙적으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① 정기적으로 혈당검사를 하여 혈당 정도와 앞으로의 치료 방법에 대해 의사와 함께 계속 의논해야 합니다.
   ② 만성 합병증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기 위해서 입니다.
▶ 의사의 처방을 받지 않은 약물은 함부로 복용하지 않습니다.
   약물 중에는 인슐린과 상호작용하여 혈당치를 떨어뜨리거나 오히려 높여 주는 약물이 있기 때문입니다.

                                                                    - 위의 자료는 질병관리본부에서 인용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